한국영화산업 발전방안 연구

Abstract

문화산업이 핵심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인식되기 시작하면서 세계 각국은 저마다의 경쟁력 있는 장점을 무기로 세계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각축을 벌이고 있다. 문화산업의 세계적인 추세를 인식한 한국정부도 2009년 ‘한국콘텐츠진흥원’을 설립하고 문화산업 전반에 대한 투자와 지원을 계속해 나가고 있다. 문화산업의 영역으로는 만화, 애니메이션, 캐릭터, 방송, 영화, 뮤지컬, 게임 뿐 만 아니라 그 외에도 여러 분야가 포함될 수 있는데 그 중에서도 타 장르에 비해 제작과 소비가 비교적 용이한 영화는 국가와 문화권을 막론하고 부가가치가 높은 핵심적인 문화산업으로 인식되어 저마다 영화를 진흥하는데 힘쓰고 있다. 영화를 가능성 있는 산업으로 인식하기 시작하면서 한국영화는 질적, 양적 성장을 이루게 되는데 이른바 기획영화의 생산이 시작되어 창작자보다는 관객의 관람욕구에 맞춰 영화가 제작되었고 점차 제작비가 상승되면서 영화기술 또한 점점 발전하는 모습을 보였다. 그러면서 영화산업은 점차 기업으로서의 시스템을 갖춰왔고 오늘날 거대 영화기업들의 탄생을 가능하게 만들었다. 그런데 여기서 한가지 흥미로운 사실이 발견되는데 그건 바로 영화산업의 혁신적인 변모를 가져오는 계기가 되는 영화들은 공교롭게도 모두 ‘판타지영화’라는 점이다. 이런 사실은 국내외를 막론하고 발견할 수 있는 보편적인 영화산업의 특징이다. 본고는 이러한 점에 주목하면서 판타지영화가 한국영화산업에서 어떤 기능과 역할을 해 왔는지를 살펴보았다. 그 결과 먼저 한국을 비롯한 세계적으로도 판타지영화는 영상기술의 발달을 견인해 왔고 영화를 대형산업으로 자리매김하는데 매우 큰 영향을 끼쳤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었다. 그리고 이를 바탕으로 현 한국영화산업에서 판타지영화의 제작과 활용의 가능성을 살펴본 결과 디지털 기술의 발달, 영화산업의 구조적 변화, 영화와 타문화콘텐츠와의 높은 연계 가능성 그리고 풍부한 소재 등이 판타지영화의 제작과 활용에 매우 긍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위의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판타지영화를 활용한 한국영화산업의 발전방안을 다섯 부분으로 제시할 수 있었는데 첫째 우리에게 풍부한 고전서사를 활용한 글로벌콘텐츠 창작소재의 개발이다. 고전서사는 <반지의 제왕>에서 보여지듯 신화적 내용이 주를 이루는데 이는 우리에게도 풍부한 문화자원으로서 판타지영화의 제작에 소재를 제공함과 동시에 낮은 문화할인율로 인해 글로벌콘텐츠로 성장할 가능성이 있다. 두 번째는 통합시나리오 모델을 활용한 인접 문화콘텐츠 장르로의 확산이다. 대표적인 사례가 테마파크인데 스토리텔링의 부재로 인해 쇠퇴일로를 걷는 국내 테마파크산업에 도움이 될 것으로 판단된다. 세 번째는 MMORPG 같은 게임과의 연계를 통해 부가시장을 확장시키는 것이다. 판타지영화가 가진 모험과 대전의 모습은 MMORPG의 형식과 매우 유사하다. 그리고 한국의 첨단 인터넷 환경으로 인해 세계적 수준의 MMORPG 게임이 활성화되고 있는 현실에서 판타지영화는 게임산업에 활력을 불어넣음과 동시에 영화산업과의 동반성장도 예상할 수 있다. 네 번째는 선도적 CT기술로 영화의 관람환경을 높여 디지털, 3D, 4D 환경에서 타 매체보다 비교우위를 차지해 영화산업의 분야 중 상영부문, 즉 극장의 차별화를 제시했다. 마지막으로 정부의 지원분야에서 연관산업, 특히 영화제작의 후반작업분야인 ‘포스트 프러덕션’ 분야의 클러스터화를 통해 국내는 물론 국제적으로도 경쟁력있는 산업으로 도약해서 높은 부가가치를 창출해야 할 당위성을 밝혔다. 아울러 현재 한국콘텐츠진흥원과 한국영화진흥위원회로 이원화된 지원체계를 일원화해야 함을 제시했다. 본 연구는 선행연구가 거의 부재한 영화산업과 특정 장르와의 연계를 통한 발전방안을 살펴보았다는 점에서 일정부분 의의가 있다고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