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78 0

생명보험회사의 보험리스크통합에 관한 연구

Title
생명보험회사의 보험리스크통합에 관한 연구
Other Titles
A Study on the Insurance Risk Integration of Life Insurance Company
Author
박종현
Alternative Author(s)
Park, Jong Hyun
Advisor(s)
오창수
Issue Date
2012-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지급여력제도는 1994년 보험계약자를 보호하고 보험회사의 재무건전성 제고를 목적으로 도입되었으며 현재는 RBC제도로 운영되고 있다. 현행 RBC제도는 과거 EU식 지급여력제도가 자산에 대한 리스크 속성을 반영하지 않고 획일적인 기준을 적용하며 자산부채의 매치 등을 고려하지 않는 문제점을 보완한 제도이다. 우리나라 RBC제도는 보험리스크를 보장성 사망보험, 보장성 상해보험, 질병보험, 연금, 저축성 등 기타보험으로 분류하여 각각의 연간 위험보험료의 일정계수 또는 사고보험금의 일정계수 중 큰 값을 각 분류의 리스크로 측정하고 단순한 합산을 통해 최종적인 보험리스크를 측정하고 있다. 이 방식은 보험리스크 측정이 간단하고 이해하기 쉬운 잇점을 제공하고 있으나, 최근 보험회사들이 판매하는 상품 및 급부의 관련성을 반영하지 못하여 리스크를 일부 과다하게 산출하게 되는 요인을 제공할 수 있다. 또한 각 회사의 고유한 리스크관리를 통한 리스크의 변화를 반영하지 못하는 제약점이 있다. 이러한 문제 해결을 위해 금감원에서는 내부모형 도입을 진행중에 있으며, 각 회사들은 특성에 맞는 적정한 내부모형 도입을 통해 보험리스크를 축소시키는 노력이 필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상품그룹 및 급부그룹의 과거 손해율 실적을 기반으로 상관관계를 파악하고 각 그룹간의 상관계수를 반영한 보험리스크를 측정함으로써 보험회사의 보험리스크를 축소시킬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본 논문에서 제시하고 있는 상품그룹 및 급부그룹간의 상관관계 측정방법 및 보험리스크 측정방안을 사용하여 각 회사내에서 내부모형 도입을 고려한다면 회사의 리스크관리 역량 및 위험률차익 개선 노력을 통해 회사의 리스크량을 축소시키고 RBC비율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37804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8979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INSURANCE & FINANCE(금융보험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