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회계기준에 따른 종신연금의 부채평가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Valuation of Life Annuity Under the IFRS4 using the Lee-Carter Method

본 연구는 장수리스크를 고려하면서 국제회계기준에 따라 종신연금 보험부채의 공정가치를 평가함으로써, 국제회계기준(IFRS4) 도입시 가중되는 우리나라 보험회사의 부담을 현행 책임준비금의 수준과 비교하면서 예시하였다. 이를 위하여 먼저 제3회 경험생명표를 적용하는 종신연금으로 2011년 현재 연금지급이 개시된 계약을 모델로 설정하였고, 보험계약기간의 경과에 따른 사망률의 개선추이를 Lee-Carter 모형을 사용하여 추정하였다. 그리고 모델로 설정한 종신연금의 공정가치를 평가하기 위하여 사망률에 대한 1,000개의 시나리오를 설정하여 2010년 발표된 국제회계기준 공개초안에서 제시된 방법에 따라 종신연금의 최적추정 보험부채와 위험조정을 계산하여 보험부채의 공정가치를 산출하였다. 그 결과, 우리나라 보험회사가 국제회계기준에 따라 VaR75로 평가된 연금개시시점 보험부채의 공정가치에 해당하는 부채를 적립하기 위해서는 현행 책임준비금 보다 20.7% 이상을 추가로 적립해야만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