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24 0

한국인과 중국인의 한국어 문장 끊어 읽기에 대한 실험음성학적 고찰 (An Experimental Study of the Pauses In Korean and Chinese Reading Korean Sentences)

Title
한국인과 중국인의 한국어 문장 끊어 읽기에 대한 실험음성학적 고찰 (An Experimental Study of the Pauses In Korean and Chinese Reading Korean Sentences)
Author
김영란
Alternative Author(s)
Jin, Ying Lan
Advisor(s)
조성문
Issue Date
2012-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본 연구는 Praat이라는 음성분석프로그램을 사용하여 한국인 및 중국인의 한국어 문장 끊어 읽기에 대해 고찰하였다. 연결어미 중심으로 한 한국어 텍스트 6개를 한국인 화자 10명과 중국인 화자 10명을 대상으로 하여 실험음성학적 실험을 통해 한국인의 녹음을 기준으로 하여 중국인 화자를 대상으로 한 교육 전과 후 녹음을 하여 대조 분석하였다. 본 논문은 총 5장으로 구성되어있다. 1장에서는 연구 목적과 필요성, 연구의 방법 및 범위, 선행연구에 대한 검토를 하였고 2장에서는 본 연구의 기본 토대가 되는 끊어 읽기에 대한 이론적인 고찰 즉, 끊어 읽기의 정의, 경향, 기능을 살펴보았다. 3장에서는 실험 방법에 관한 관련 내용을 기술하였고 이를 토대로 4장에서는 중국인 및 한국인의 끊어 읽기에 대한 실험 결과 및 논의에 대한 내용을 다루고 5장에서 결론을 맺고 마무리를 하였다. 한국인 화자를 대상으로 한 녹음의 분석 결과를 보면 약간의 개인적 인식 차이는 있었으나 공통적으로 끊어 읽는 곳이 있었다. 중국인 화자를 대상으로 한 녹음의 분석 결과에서는 한국인과 분명한 차이가 나타났다. 중국인 화자의 교육 전 1차 실험과 교육 후 2차 실험의 결과를 비교해보니 2차 실험에서 횟수와 시간이 다소 감소되었다. 이는 짧은 교육임에도 불구하고 교육 후 중국인 화자들의 독해 능력의 향상에 도움이 되었음을 의미한다. 끊어 읽기는 외국인이 단기간의 교육으로 이루기 힘든 부분이다. 외국인이 원어민과 같이 자연스럽게 발화를 하려면 지속적이고 일관성 있는 끊어 읽기 교육을 받아야 할 것이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37788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9562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KOREAN LANGUAGE & LITERATURE(국어국문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