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49 0

문제중심학습에서 학습자의 성취목표지향성 유형이 협력학습에 미치는 영향

Title
문제중심학습에서 학습자의 성취목표지향성 유형이 협력학습에 미치는 영향
Author
김현진
Advisor(s)
유영만
Issue Date
2012-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문제중심학습에서 학습자의 성취목표지향성 유형별로 협력학습에 대한 인식과 협력학습에서 보이는 태도에는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았다. 학습자의 성취목표 지향성 유형에 따른 협력학습에 대한 인식은 직접적 협력학습의 효과에 대한 설문지와 의도적 표집으로 선발된 학습자를 대상으로 한 심층 면담을 통해 결과가 도출되었다. 문제중심학습에서 협력학습의 효과에 대한 인식은 개인관련 학습자 내부요인과 외부요인 및 타인관련 학습자 내부요인과 외부요인의 영향을 받는 것으로 연구 결과가 도출되었다. 숙달접근 목표지향 학습자의 경우 학습자의 내부요인으로 인해 협력학습의 효과에 긍정적인 인식을 갖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숙달목표 학습자가 내재동기를 가지고 있고 내적귀인에 의해 학습하는 것과 관련된 결과로 숙달접근 목표지향 학습자의 협력학습에 대한 인식은 성취목표 지향성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숙달회피 목표지향 학습자는 과정, 정서효과에서 학습자의 외부 요인에 부정적인 인식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숙달회피 목표지향 학습자의 이해하기 힘든 내용을 계속 공부하는 것은 시간낭비라고 생각하는 성향과 관련된 것으로 숙달회피 목표지향 학습자의 협력학습에 대한 인식 역시 성취목표 지향성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수행접근 목표지향 학습자의 경우 학습의 외부요인을 부정적으로 인식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협력학습의 정서적 효과 설문에 대해 긍정적인 결과가 나타났다. 이는 수행목표 지향 학습자가 외재 동기와 학습 외적 귀인에 의해 학습하는 성향과 일치하지 않는 결과이다. 수행접근 목표지향 학습자에 대한 연구 결과로 보아 협력학습에 대한 인식은 성취목표 지향성 이외의 요인에 영향을 받을 수 있는 것으로 보이며, 문제중심학습에서의 협력학습에 대한 인식은 학습자의 성취목표 지향성 성향과 적은 상관관계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에서 알아본 학습자의 성취목표 지향성 유형에 따른 협력학습 참여 태도의 차이는 튜터의 참여 관찰지와 학생들의 토론 내용을 분석하여 결과를 도출 하였다. 튜터가 참여관찰지에서 작성한 학습자의 협력학습에서의 태도에 대한 서술은 ‘타인과의 교류 능력’과 ‘개인 내면 역량’으로 분류 할 수 있었다. ‘타인과의 교류 능력’항목은 다시 ‘타인과의 상호작용’, ‘의견개진 적극성’, ‘표현력’ 으로 분류되었으며, ‘개인 내면 역량’ 항목은 ‘정보 분석 및 문제해결능력’, ‘학습준비 및 성실성’, ‘창의성 및 지적관심’ 항목으로 분류 되었다. 숙달 접근 목표지향 학습자가 보인 개인적인 관심사에 학습이 편중되는 특징은 자신의 능력계발과 자아 내적인 경쟁을 추구하는 성향이 극단적으로 표현된 것으로 설명할 수 있다. 숙달회피 목표지향 학습자가 보인 의사전달 능력이 미숙한 특징은 숙달회피 목표지향 학습자가 수동적, 소극적, 정태적, 방어적, 도피적, 보수적으로 과제학습과 내적탐구를 지향하는 성향과 관련이 있다고 할 수 있었다. 수행접근 목표지향 학습자의 남을 의식하는 성향, 성적 의식 및 공격적 적극성, 타인에 대한 배려 부족, 낮은 창의성 및 지적 관심도 와 같은 특징은 수행접근 목표지향 학습자의 자아보호, 경쟁승리, 체면유지, 타인 인정과 자기 과시를 적극적으로 지향하는 성향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문제중심학습에서 수행접근 목표지향 학습자의 협력학습 참여 태도는 숙달접근, 숙달회피 목표지향 학습자에 비해 협력학습에 영향을 미치는 저해 요인을 다수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37746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8870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EDUCATIONAL TECHNOLOGY(교육공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