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주체별 투자행태 및 성과에 관한 연구

Abstract

본 연구는 외환위기 이후 외국인 투자자들에 대한 투자 제한이 일부를 제외하고 일반 법인에 대한 한도 제한이 폐지된 1998년부터 최근 글로벌 금융위기를 포함하는 2011년 8월까지 14년 동안의 개별종목의 일별 자료를 통해 각 투자주체의 투자행태를 분석하였다. 그리고 투자주체들의 주식투자의 실질성과가 아닌 기술적 분석의 관점에서 투자주체들이 어떠한 주가 변화가 있었던 주식을 순매수 또는 순매도하고 순매수 및 순매도기간과 이후 기간에는 주가가 어떠한 영향을 받는지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실증분석 결과에 의하면 순매수의 경우, 외국인, 기관, 개인 모두 양성피드백 전략을 사용하고, 외국인과 기관투자자들이 순매수하는 기간 동안 주가가 상승한 반면 개인투자자들이 순매수하는 기간 동안은 주가가 하락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순매수기간 이후에는 외국인투자자와 기관투자자의 경우, 단기적으로 주가가 하락하였다가 장기적으로 상승하며, 개인투자자의 경우에는 즉각적으로 상승하여 장기적으로 상승추세를 유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순매도의 경우, 외국인, 기관, 개인 모두 음성피드백 전략을 사용하고, 외국인과 기관투자자들이 순매도하는 기간 동안 주가가 하락한 반면 개인투자자들이 순매도하는 기간 동안에는 주가가 상승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순매도 이후에는 외국인투자자와 기관투자자의 경우 주가가 즉각적으로 상승하여 장기적으로 상승추세를 유지하며, 개인투자자의 경우는 단기적으로 주가가 하락하였다가 장기적으로 상승하는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