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군 생태론과 자원기반이론의 연계를 통한 조직생존메커니즘에 대한 연구 - IT서비스산업 중심으로-

Abstract

본 연구는 1990년대 이후 우리나라의 발전을 이끌어온 IT산업, 특히 IT서비스 산업에 대한 보다 논리적이고 학술적인 분석을 위해 다양한 방법론을 적용하였다. 우리나라의 IT서비스산업이 현재의 모습으로 발전될 수 있도록 영향을 미친 내외부 요인을 분석하고, 이를 활용하여 향후 앞으로 지속가능발전이 될 수 있는 IT서비스 산업으로서의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조직군 생태론과 자원기반이라는 산업과 조직을 바라보는 상반된 분석도구를 이용하여 다면화된 새로운 시각을 제시함으로써 산업차원과 개별 기업차원을 동시에 볼 수 있는 체계를 제시하였다. 조직군 생태론에 보면 정부의 IT정책수단은 규제, 유인, 정보제공 등 상황에 따라 여러가지 수단이 적용될 수 있으며 각각의 수단에 따라 시장에 미치는 영향을 다르게 나타난다. 법제도 등 규제와 간접적 지원에 해당하는 정보제공과 같은 정책수단은 모든 기업에게 동일하게 적용되어 시장에서의 불평등 해소를 목적으로 한다. 따라서 규제와 정보제공 등 간접적 정책이 늘어날수록 시장에 진입하는 기업이 늘어나고 결국 경쟁강도(밀도)가 증가하게 된다. 그러나 시범사업을 통한 자금지원, 마케팅 지원과 같은 판로지원 정책 등 유인정책은 시장 전체가 아닌 개별기업에 직접영향을 미치는 수단이다. 따라서 유인정책이 늘어난다는 것은 시장전체의 확대가 아닌 특정기업(또는 유망기업)의 성장을 유도하는 것이므로 유인정책의 수의 늘어날 수로고 경쟁수준은 줄어들게 된다. 또한 자원기반이론의 입장에서 볼 때 우리나라의 기업은 대체로 정부의 정책에 대해 잘 대응하는 기업일수록 좋은 성과를 내고 있어 정책지향성이 기업의 성과에 많은 영향을 미친다고 판단할 수 있다. 따라서 기업 경영에 있어 정부정책의 변동에 대해 면밀한 검토와 대응을 하는 것이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다. 연구 결과 개별 기업이나 시스템에 대한 연구도 중요하지만 IT서비스 산업의 전반적인 발전을 위해서는 보다 큰 시각에서 산업 전반을 조망하는 것의 중요하다. 또한 IT서비스산업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 산업에 관련된 정부의 정책이며, 이러한 정부의 정책 변화에 민감하게 반응하여 이에 잘 대처하는 기업이 보다 높은 성과를 지속적으로 나타내는 것이 필요하다. 이는 IT서비스업체 뿐만 아니라 일반 기업이나 정책담당자에게도 시사하는 바가 크다. IT서비스 업체는 당연히 정부의 정책변동에 관심을 가져야 하며, 고객인 일반 기업도 비교적 장기계약인 IT서비스 계약을 맺음에 있어 지속적이고 높은 수준의 서비스를 받기 위해서는 IT서비스 업체가 외부 환경 특히 정부정책에 잘 대응하는가를 봐야 한다. 또한 정부도 우리 경제의 견인차 역할을 하고 있는 IT서비스 산업이 발전하기 위해서는 보다 효과적인 정책수단을 사용하여야 한다는 것을 제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