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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이창원-
dc.contributor.author이규환-
dc.date.accessioned2020-03-17T17:07:48Z-
dc.date.available2020-03-17T17:07:48Z-
dc.date.issued2012-02-
dc.identifier.uri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37690-
dc.identifier.uri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8497en_US
dc.description.abstract스마트 시대에 접어들면서 의료시장의 환경은 끊임없이 변하고 있으며 그 변화의 속도가 점차 빨라지고 있다. 최근 의료에 대한 세계적인 추세는 선진국을 중심으로 보건의료서비스의 수준향상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IT와 의료서비스의 결합을 통해 범위가 점차 확대되고 있다. u-Health는 IT와 의료를 접목시킨 정보집약적인 서비스이며, u-Health의 여러분야 중 원격진료는 환자의 치료와 건강유지를 위해 점차 영역을 확대해 가고 있다. 국내외 많은 기업들이 원격진료 시장에 뛰어들어 양질의 제품 및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그 시장은 선진국을 중심으로 급속히 증가하고 있다. 원격진료는 의료 소외지역에서 간단한 건강검진부터 시작하여 해상에서 일어나는 선박사고 등 의료진이 신속히 조치할 수 없는 환경에서 부분적으로 시행되고 있다. 복잡한 시장환경 속에서 원격진료의 서비스를 높이고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소비자의 니즈를 정확히 파악하는 것이 중요할 것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그 동안 u-Health에 관한 연구가 오fot동안 진행되어 왔음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 상용화 단계에 머물지 못한 원인을 원격진료를 중심으로 하여 서비스적 측면에서 접근하여 알아보는 것이다. 이를 알아보기 위해 첫째, 원격진료에서 SERVQUAL 모형을 이용하여 원격진료를 상용화 하는데 어떤 요인이 많은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 둘째, 소비자의 태도를 매개변수로 하여 태도가 상용화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고자 한다. 그 결과 175개의 랜덤 샘플을 통해 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서비스적 측면에서 상용화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은 반응성, 확신성, 공감성으로 나타났으며 신뢰성과 유형성은 상용화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태도는 반응성에 대해 부분 매개효과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바탕으로 하여 u-Health 확대를 위한 대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dc.publisher한양대학교-
dc.titleu-Health 상용화에 관한 연구-
dc.title.alternativeA Study of u-Health Commercialization : focusing on telemedicine-
dc.typeTheses-
dc.contributor.googleauthor이규환-
dc.contributor.alternativeauthorLEE, Kyu Hwan-
dc.sector.campusS-
dc.sector.daehak대학원-
dc.sector.department경영학과-
dc.description.degreeMaster-
dc.contributor.affiliation생산서비스 전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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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S](대학원) > BUSINESS ADMINISTRATION(경영학과) > Theses (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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