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MBA 교육환경 변화와 경영전문대학원의 구조 적합성에 관한 연구

Research on the Structural Fit to the Environmental Change in Korea MBA Education

본 연구는 조직군 생태학을 이론적 기반으로 국내 MBA 교육환경의 변화와 경영전문대학원의 생성 및 성장과정을 검토하여 구조 적합성을 분석하고 발전방안을 모색하는데 목적이 있다. 조직군 생태학은 동일한 형태나 동일한 환경에 놓인 조직들의 집합을 한 조직군으로 분류하여 환경 간 동태적이고 장기적인 조직 생존 및 조직 간 행동을 보다 정확히 설명하고자 한 이론이다. 본 연구에서는 경영전문대학원을 하나의 조직군으로 보고 조직군 생태학의 핵심 키워드인 변이, 선택, 보존 프레임에 따라 변화하는 교육환경에서 경영전문대학원의 구조적합성을 살펴보았다. 이를 토대로 설치를 인가받은 12개 경영전문대학원을 연구 대상으로 교과부의 공시자료 및 교육관련기관 정보공개 법률에 따른 대학정보 공시사이트 ‘대학알리미’와 각 학교 홈페이지, 선행연구 검토를 통해 자료를 수집했으며 교과부에서 실시한 경영전문대학원 2010 재학생만족도 설문조사 자료를 활용하여 경영전문대학원을 다각적으로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경영전문대학원은 기업과 정부 및 학생 등 이해관계자들의 요구에 따라 경영전문인력 양성을 목적으로 도입되어 국내에서는 한차례 제도의 개정을 거치며 점차 안정화되어가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경영전문대학원 간의 운영 및 재학생 만족 수준에 차이가 존재하며 이에 대한 원인은 경영전문대학원의 인가시기 차이와 대학들의 규모 및 연령적 특성에 의한 것으로 판단된다. 따라서 경영전문대학원의 활성화를 위한 대학 조직과 제도 차원의 노력이 필요함을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