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62 0

창조경영 수준진단 시스템 개발에 관한 연구

Title
창조경영 수준진단 시스템 개발에 관한 연구
Other Titles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Creative Management Assessment Systems
Author
김영천
Alternative Author(s)
Kim, Young Cheon
Advisor(s)
김상수
Issue Date
2012-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급격하게 변화하는 경영환경 속에서 기업들의 경쟁은 갈수록 치열해지고 있으며 변화의 속도도 매우 빠르고 다양하게 변화하고 있다. 특히 최근에는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기반으로 새로운 제품과 서비스, 비즈니스 모델을 제시하는 기업들이 압도적인 경쟁우위를 차지하고 있다. 이에 따라 최근 많은 기업들이 창조경영을 도입함으로써 기업 경쟁력을 확보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그러나 창조경영에 대한 개념적 이해가 부족하고 창조경영을 도입하기 위한 방법과 창조경영에 필요한 구성 요소들에 관련된 연구가 매우 부족한 현실이다. 특히 기업이 창조경영을 추진했을 때 기대되는 실질적 성과가 어떻게 측정될 것인가의 문제는 창조경영 도입의 큰 걸림돌이기도 하다. 창조경영을 추진하기 위해서는 제일 먼저, 창조경영을 추진하는 데 필요한 구성 요소들이 무엇인지를 알아야 하고, 구성 요소들을 중심으로 기업의 창조경영 수준을 정확하게 진단할 수 있어야 한다. 그러나 현재 국내외 연구를 통해 제시되고 있는 수준 진단 도구들은 개인의 창의성이나 조직의 창의적 환경 등을 중심으로 진단 범위가 한정되어 있기 때문에 그 범위가 기업 경영 전반에까지 이르지 못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창조경영에 대한 고찰과 함께 기업이 창조경영을 추진하는 데 있어 필요한 리더십, 개인, 조직 차원의 환경, 창조경영 프로세스, 창의적 성과 등을 중심으로 창조경영의 수준 진단 시스템을 설계하였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37682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9432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MANAGEMENT CONSULTING(경영컨설팅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