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65 0

BIM 기반 건축설계를 위한 템플릿 개발에 관한 연구

Title
BIM 기반 건축설계를 위한 템플릿 개발에 관한 연구
Other Titles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Template for BIM-based Architectural Design
Author
양혜미
Alternative Author(s)
Yang, Hye Mee
Advisor(s)
전한종
Issue Date
2012-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BIM(Building Information Modeling, 이하 BIM)에 대한 사회적 요구가 증가하면서 발주처와 건설사뿐만 아니라 건축설계사무소에서도 BIM의 도입과 활용에 많은 기대를 걸고 있다. 이에 따라 BIM에 대한 인식이 과거에 비해 많이 확대되었고 현재 시공 및 유지관리 등 다양한 분야에서 BIM을 적용하기 위한 시도가 이루어지고 있다. 그러나 여전히 시행착오에 따른 어려움과 장애요인들이 많이 증가하고 있으며, 건축설계 분야는 BIM의 도입에 관해 수동적인 태도를 보이고 있다. 이는 BIM 모델 구축 방식의 복잡성, 기존 설계프로세스와의 불일치에 따른 어려움, 그리고 표준적인 BIM 기반 건축설계의 지침 부재 등에 기인한다. 또한 국내 대형 건축설계사무소는 BIM 업무의 전담부서를 조직하여 자체적으로 BIM 적용을 활발히 추진 중이나, 중소규모의 건축설계사무소는 BIM 도입에 대한 여력이 부족하여 적극적으로 참여하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그러므로 현재와 같은 BIM 도입의 과도기적 시기에는 BIM 기반 건축설계를 지원하기 위한 보다 실용적이고 구체적인 방안이 필요하다. 또한 BIM 기반 건축설계는 기존 2D 설계 작업에 비해 많은 빌딩정보를 동시에 고려해야 하므로 빌딩정보를 효율적으로 활용하는 방법과 표준 표기방식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따라서 건축설계 분야에서 BIM 도입을 활성화시키기 위해서는 3D 설계와 빌딩정보의 입력에 대한 부담을 감소시킬 수 있도록 BIM 기반 건축설계프로세스에 특화된 빌딩정보의 소통방법과 새로운 적용기법을 개발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러한 관점에서 본 연구는 BIM 도입을 활성화하고 BIM 기반 건축설계를 실용적으로 지원하기 위한 방안으로서 BIM 템플릿의 적용을 제시하며 그 개발을 목적으로 한다. 본 연구는 건축설계 분야의 효과적인 BIM의 도입과 적용을 위한 BIM 템플릿의 개발을 연구의 범위로 정하며, BIM 기반 설계가 일반적으로 도입되지 않은 현재의 과도기적 상황을 고려하여 근린생활시설의 인허가도면 산출을 개발방향으로 설정하였고, BIM의 적용과 기술개발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소규모 건축설계사무소를 위한 BIM 템플릿의 프로토타입을 개발하였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진행되었다. 첫째, 서론에서는 연구의 배경 및 목적, 범위 및 방법에 대해 살펴보고 둘째, 이론적 고찰을 통해 건축설계 분야에서의 BIM 현황을 파악하기 위해 국내 BIM 관련 연구의 동향을 분석하였다. 또한 BIM 기반 건축설계프로세스의 특징에 따라 BIM 템플릿의 개념과 필요성을 도출하였다. 셋째, 국내외 BIM 템플릿의 사례 조사를 통해 분석항목에 따라 비교분석하여, BIM 템플릿의 특징과 구성요소를 파악하였다. 넷째, BIM 템플릿 사례의 비교분석 결과를 토대로 BIM 템플릿의 개발방향을 설정하고, 전문가들의 토론 및 자문회의와 설문조사를 통한 평가와 보완 과정을 거쳐서 BIM 템플릿의 요구사항을 도출하여 BIM 템플릿의 프로토타입을 개발하였다. 마지막으로 개발된 BIM 템플릿의 특징을 파악하고 보완점을 개선하여 향후 발전계획을 수립하였다. 개발된 BIM 템플릿은 중소규모 건축설계사무소의 BIM 도입의 어려움을 해소하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며, 향후 다양한 BIM 활용목적에 따라 BIM 템플릿의 용도와 기능이 확장된다면, 템플릿을 활용한 BIM 설계가 점진적으로 확대될 것이다. 또한 BIM 템플릿은 부족한 라이브러리를 제공하고 표준과 지침을 효과적으로 지원할 수 있을 것이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37634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8286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ARCHITECTURE(건축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