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initrobenzene sulfonic acid 유도 대장염 모델에서 인터루킨-17의 역할

The role of interleukin-17 in the trinitrobenzene sulfonic acid-induced colitis model

배경/목적 : 기존 염증성장질환의 병태생리가 Th1/Th2 사이토카인 불균형에서 Th1/Th17/Treg 세포의 불균형으로 개념이 확대되고 있다. IL-17은 Th17 세포에서 분비되는 염증 매개 물질로 염증성장질환, 류마티스관절염, 알러지성 질환의 병태생리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 유전자 연구 등을 통해 IL-17이 염증성장질환의 발생에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추정되지만, 장내 항상성 유지와 장내 염증에서 Th17 세포와 IL-17의 정확한 역할에 대해선 잘 알려져 있지 않다. 이번 연구는 장관 염증에 관여하는 IL-17의 역할을 알기 위해 IL-17 유전자 결핍 마우스에 trinitrobenzene sulfonic acid (TNBS)를 주입, Th1 매개 장염을 유발하여 IL-17의 역할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방법 : IL-17 결핍 마우스와 정상 C57BL/6 마우스를 대상으로trinitrobenzene sulfonic acid(TNBS)를 직장 내로 투여하여 장염을 유발하였다. 실험 5일 째, 마우스를 희생하고 대장을 적출하여 임상적, 조직병리학적, 면역생화학적 분석을 시행하였다. 결과 : 정상 마우스와 IL-17 결핍 마우스 모두 TNBS 주입 후 장염이 발생하였다. 정상 마우스에 비해 IL-17 결핍 마우스에서 TNBS 주입에 의한 체중 감소를 비롯한 임상 지표가 덜 하였다. H&E 염색 후 관찰한 조직병리소견에서 정상 마우스에 비해 IL-17 결핍 마우스에서 장 점막 고유판의 염증세포의 침윤이 감소하였고, 장 조직에 대한 생화학적 분석에서는 IL-6, TNF-α, IFN-γ와 IL-17 등의 발현이 감소하였다. 결론 : IL-17 결핍 마우스를 이용한 TNBS 유도 모델에서 IL-17 결핍은 염증 소견을 완화하였다. 이러한 결과는 Th1 매개 장염 발생 과정에서 IL-17이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함을 시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