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탁기, 세제 및 오구 종류에 따른 세탁성

Abstract

현대 여성들의 라이프스타일 변화에 큰 영향을 미친 생활 가전의 대표 품목인 세탁기는 1988년 당시 한국내에서의 보급률이 급상승하면서 성숙기를 지나 현재에는 주로 와류식 세탁기와, 드럼식 세탁기가 주류를 이루어 모든 가정에 널리 보급되어 사용되고 있다. 그러나 의류제품의 다양화와 더불어 세탁사고도 증가하면서 소비자의 불만사항도 늘어나고 있다. 따라서 연구목적은 가정용전기 세탁기를 사용하는 소비자들에게 와류식 세탁기와 드럼식 세탁기 그리고 세제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여 세탁기와 세제 생산자들에게 세탁기성능, 세제성분 개발 및 향상에 기초자료를 제공하여 도움을 주고, 또한 소비자들이 세탁기와 세제를 구매선택하거나 사용할 때 도움을 주고자 하는데 있다. 위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세탁실험을 진행하여 실험연구를 하였다. 첫째, 와류식 세탁기와 드럼식 세탁기로 실험을 진행하여 두 종류 세탁기의 에너지 소비, 세탁성, 헹굼성, 그리고 세탁중 세탁물의 엉킴도와 섬유손상도를 비교 평가하였다. 둘째, 또한 시중에서 가장 많이 판매되고 있는 의류용세탁세제 Persil세제와 Tech 세제를 각각 일반용과 드럼용으로 사용하여 실험을 통해 두 종류 세제 성분차이에 의한 세탁성에 대해 각각 비교평가하였다. 셋째, KS C IEC 60456에서 규정한 다섯가지 오구(soil)로 구성된 표준인공오염포 EMPA 108을 실험에 사용하여 오염의 종류별로 세탁성을 비교평가 하였다. 실험을 통해 분석한 결과의 요약은 다음과 같다. 첫째, 와류식과 드럼식 가정용 전기세탁기 종류별 각종 성능을 비교하였다. 물 에너지 소비량의 경우, 전체 세탁과정에서 총 물의 사용량은 드럼식 세탁기가 와류식 세탁기보다 물을 53% 적게 사용하였으므로 드럼식 세탁기가 물 에너지를 더 절약한다. 전기에너지 소비량의 경우 두 종류 세탁기의 총 세탁시간은 비슷하나, 와류식 세탁기가 세탁공정 시간이 더 짧았다. 그러므로 와류식 세탁기가 드럼식 세탁기보다 전기(모터회전)에너지가 더 절약된다. 둘째, 세탁성의 경우, 드럼식 세탁기가 와류식 세탁기보다 거의 모든 세제와 오염포에서 세탁률이 현저하게 우수하게 나타났으므로 드럼식 세탁기의 세탁성이 더 우수하다고 판단된다. 헹굼성의 경우는 모두 반대로 와류식 세탁기가 드럼식 세탁기보다 약간 우수하게 나타남으로 와류식 세탁기가 헹굼성이 더 우수하다. 셋째, 실험을 통해 세탁중에 세탁물은 와류식 세탁기보다 드럼식 세탁기에서 엉킴도와 섬유손상도가 더 적게 측정됨으로 드럼식 세탁기에서 덜 엉키며, 섬유손상이 덜 된다. 넷째, 세제와 오염의 종류별 세탁성능을 비교한 결과, 거의 모든 오염포에서 오구(soil)의 종류와 상관없이 Persil 세제가 Tech 세제보다 세탁률이 더 크게 측정됨으로 세탁성이 더욱 우수하다. 또한 세제 종류와 상관없이 수용성 단백질오구(soil)는 제거율이 가장 우수하며, 지용성 오구(soil)와 특히 색소 성분의 제거가 특히 어렵다. 본 연구의 세탁기와 세제의 종류별 성능 비교 평가 결과는 소비자와 생산자에게 실용적인 정보를 제공함으로서, 소비자에게는 구매선택이나 사용에 도움을 주며, 생산자에게는 세탁기와 세제의 신개발에 기초자료로 이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는 일정한 조건에서 두 가지 상업용 세제를 사용해서 실험을 했는데, 앞으로 여러가지 세탁조건(세탁온도, 세제농도, 물리적인 힘, 세탁시간 등)을 달리하거나 규격 세제를 포함한 다양한 세제를 사용해서 세탁물 중에 오구(soil)를 완전하게 제거하기 위한 후속적인 세탁연구가 요구된다. 또한 지용성 오구(soil)와 색소 성분 제거에 더욱 효과적인 세제 개발이 더욱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