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달신경심리학적 분석에 의한 미술치료 연구

Abstract

현대사회는 다양한 문화가 복합적으로 형성되어 있다. 다문화가정이나 편부모가정이 해마다 증가하고 있고, 복합가정도 늘어나고 있는 추세다. 복지부 2009년도의 자료에 의하면 아동‧ 청소년의 문제가 되는 위기가정과 절대빈곤가정이 늘어나고 있으며 아동‧ 청소년 문제도 해마다 증가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와 같이 문제가 있는 아동들에게 정서적으로 접근이 용이한 미술치료를 제안한다. 미술치료는 미술이라는 특수한 매체에 다양한 치료 이론을 합친 것이다. 미술치료가 아동이나 청소년에게 효과가 있다는 연구는 한국미술치료학회지 많다. 따라서 미술치료는 보다 더 분석적이고 효과적으로 연구될 필요가 있다. 본고는 발달신경심리학적 분석에 의한 미술치료를 연구한다. 이는 다양한 장애와 부적응 아동을 위한 연구로, 발달과 뇌기능을 연관하여 이론적 배경을 이룬다. 따라서 아동발달이론과 신경심리학, 이상발달을 고찰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 같은 이론은 아동행동을 이해하고, 이상행동의 원인을 추적하는데 많은 도움을 줄 것으로 생각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증상의 아동들을 발달신경심리학적으로 분석하여 다양한 미술치료 프로그램을 만들고 진행하는데 의의를 둔다. 전체적인 배경을 간략하게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인지발달이론에서 Piaget의 행동발달단계, Vygotsky의 사회문화 인지발달단계, Lowenfeld의 그림발달단계, Rubin의 3차원 그림발달단계을 통해 아동의 발달단계와 행동 변화를 제시하였다. 이것은 아동의 미술적 활동과 연관하여 중요한 자료이다. 둘째, 아동의 발달과정에서 드러나는 발달과 발육의 관계, 사고를 통해서 민감기를 찾을 수 있다는 것을 다루었다. 여기서는 아동의 심리활동과 뇌 활동의 성장발달을 통해서 아동의 이상발달을 알 수 있다는 것을 토대로 이상발달 요인을 제시하였다. 셋째, 아동의 행동은 유전적인 기질도 있지만 환경에서 많은 영향을 받는다. 그렇기에 아동의 행동은 유전적 요인, 환경적 요인, 인지적 요인에 의해서 발생하게 된다. 이러한 이론을 기준으로 이상행동을 제시하였다. 넷째, 지적장애, 정신지체, 의사소통장애, 자폐장애, ADHD, 정서장애, 위기가정의 지적장애를 동반한 틱장애 등에 대해 DSM-Ⅳ을 이용한 특징과 원인을 제시하였다. 다섯째, 발달신경심리학적 분석에 의한 미술치료를 제시하였다. 이는 아동의 발달과 신경심리학적 이론을 기초하고 있다. 아동은 아기로 태어나서 청소년기에 이르기까지 지속적으로 성장한다. 따라서 환경이 아동에게 미치는 영향은 클 수밖에 없다. 그러므로 아동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이론이 필요하고, 문제행동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보다 섬세한 분석이 필요하다. 뇌는 사람의 행동을 담당한다. 문제행동과 뇌기능과 관계를 분석하고, 미술이 치료 역할을 하기 위해서 어떠한 활동이 이루어져야 하는지와 뇌기능과의 관계성을 제시하였다. 진행과정에서는 교육적 방법을 중요하게 제시하였다. 따라서 발달신경심리학적 분석에 의한 미술치료는 뇌과학, 교육, 미술이 복합적으로 이루어진 것이라 하겠다. 여섯째, 위의 내용을 기초로 한 발달신경심리학적 분석에 의한 미술치료 사례 연구를 하였다. 아동의 발달은 인지적, 유전적, 환경적 요인이 매우 중요하다. 따라서 치료적 접근에 있어서 아동의 발달사를 참고로 하고 있다. 검사도구로는 신경심리적 해석이 가능하도록 새로이 개정된 K-WISC-Ⅳ, 뇌기질 검사인 BGT, 뇌기능 중에서 전두엽 검사로 쓰이고 있는 STROOP 검사, 환경 및 상화작용 검사인 K-HTP, 문장완성도 검사 등을 이용하였다. 상세한 검사는 치료적 개입을 명확하게 해준다. 따라서 이 같은 검사의 자료와 면담 내용을 근거로 치료적 목표와 전략을 짜고, 미술치료를 계획하고 프로그램을 작성하여 진행을 할 수 있게 하였다. 일곱째, 미술치료는 발달신경심리학적 분석에 의해 대상을 검사, 분석하여 미술치료를 계획하고 프로그램을 각 회기별로 진행하였다. 이는 뇌기능검사를 중점으로 한 것으로 과학과 교육, 미술을 합친 것이라 할 수 있다. 지적장애 남학생, 정신지체 여학생, 의사소통장애 아동, 자폐장애 아동, ADHD 아동, 정서적 문제가 있는 아동, 위기가정의 지적장애를 동반한 틱장애 아동의 주호소 문제를 중심으로 발달신경심리학적 분석에 의한 미술치료를 진행하였다. 여덟째, 본 연구는 대상을 보다 분석적으로 해석하기 위하여 발달과 뇌기능 검사를 통하여 해석하였다. 이에 따라 다양한 장애아동을 중심으로 여러 방법을 통해 그 기능을 향상시키는 미술치료를 해 보는 것이 목적이다. 결과 평가에 관해서는 미술치료 평가방법을 고찰하여 평가도구의 특성들과 이용하는 곳, 다른 분야에서의 치료적 역할 등을 고찰하였다. 미술치료에 관해서 관심을 갖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으나 미술치료와 미술치료사의 역할은 간단하지 않다. 많은 이론적 지식이 필요하고 다양한 경험이 필요하다. 미술치료에 관해서 앞으로 보다 질적인 연구방법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