염료형 LCD 컬러필터를 위한 염료 개질, 합성 및 특성 연구

Synthesis and Characterization of Modified Dyes for Dye-based LCD Color Filters

액정표시장치(LCD)에서 컬러필터의 역할은 컬러 이미지를 발현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이다. 컬러필터를 제조하는 공정에는 일반적으로 안료 분산법을 사용하며 빨강, 초록, 파랑의 안료를 포토리소그래피 기술을 통해 유리기판 위에 필름 층을 만든다. 안료는 내 열성, 내 광성 및 내 화학성이 뛰어나 컬러필터용 색 재료로 많이 사용되고 있지만 안료 입자의 응집에 의해 광 투과도 및 명암 비의 저하를 가져오는 단점이 있다. 이를 보완 하기 위하여 유기 용매에 대한 용해성이 좋은 염료를 사용하게 되면 공정이 간소화 되며 제조단가를 낮출 수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저렴한 산성염료를 사용하여 내 열성과 내 화학성을 가지면서 물에 녹는 산성염료를 유기 용매에 대한 용해성을 향상시켜 컬러필터의 제조 단가 절감을 기대하였다. 산성염료에 알킬 아민기를 도입하여 유기 용매에 대한 용해성을 증가 시켰고, 그 중에서 특히 열에 좋은 안정성을 보이는 산성염료 RED 289를 통해 1차아민에서부터 3차아민까지 실험을 하여 그 특성을 서로 비교 하였다. 내 열성 및 내 화학성을 TGA 및 UV-visible 스펙트럼으로 확인하였고, 합성된 염료는 UV-visible 스펙트럼 및 1H-NMR 스펙트럼을 사용하여 물질 구조를 확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