염료형 LCD 컬러필터를 위한 염료 개질, 합성 및 특성 연구

Abstract

액정표시장치(LCD)에서 컬러필터의 역할은 컬러 이미지를 발현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이다. 컬러필터를 제조하는 공정에는 일반적으로 안료 분산법을 사용하며 빨강, 초록, 파랑의 안료를 포토리소그래피 기술을 통해 유리기판 위에 필름 층을 만든다. 안료는 내 열성, 내 광성 및 내 화학성이 뛰어나 컬러필터용 색 재료로 많이 사용되고 있지만 안료 입자의 응집에 의해 광 투과도 및 명암 비의 저하를 가져오는 단점이 있다. 이를 보완 하기 위하여 유기 용매에 대한 용해성이 좋은 염료를 사용하게 되면 공정이 간소화 되며 제조단가를 낮출 수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저렴한 산성염료를 사용하여 내 열성과 내 화학성을 가지면서 물에 녹는 산성염료를 유기 용매에 대한 용해성을 향상시켜 컬러필터의 제조 단가 절감을 기대하였다. 산성염료에 알킬 아민기를 도입하여 유기 용매에 대한 용해성을 증가 시켰고, 그 중에서 특히 열에 좋은 안정성을 보이는 산성염료 RED 289를 통해 1차아민에서부터 3차아민까지 실험을 하여 그 특성을 서로 비교 하였다. 내 열성 및 내 화학성을 TGA 및 UV-visible 스펙트럼으로 확인하였고, 합성된 염료는 UV-visible 스펙트럼 및 1H-NMR 스펙트럼을 사용하여 물질 구조를 확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