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stract

국문 초록 한국 고등학생들의 영어 문법 용어 및 내용의 이해 정도와 영어교육에서 문법용어 사용의 필요성에 관한 연구 영어교육학과 김 은 정 본 연구에서는 고등학교 3학년 학생들이 수업시간이나 참고서에서 자주 접하게 되는 문법 용어와 그 내용에 대한 스스로의 인식과 실제 이해 정도를 측정하였고 이에 대한 상관관계가 있는지를 알아보았다. 또한 이러한 용어들에 대한 교사의 의견을 설문하여 문법지도 시 바람직한 문법 용어 사용에 대해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시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생들은 문법용어와 해당 문법기능에 대해 어느 정도 알고 있다고 생각하는가? 둘째, 학생들의 문법형태와 역할에 대한 스스로의 인식과 실제 이해정도와는 어떤 관계가 있는가? 셋째, 영어교사들이 필수적으로 사용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문법용어에는 어떠한 것이 있는가? 넷째, 불필요한 문법용어는 사용하지 않는 경우, 교사들은 어떤 방식으로 문법을 설명하는가? 이러한 목적으로 광명시 남녀 공학 고등학교 158명의 학생과 현직 고등학교 교사 24명에게 설문 조사를 통해 문법 용어에 대한 인식 및 이해정도와 그 필요성 여부에 대해 알아보았다. 또한 불필요한 문법 용어를 사용하지 않는 경우, 그 대안적 교수법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기 위해 교사들의 추가 인터뷰를 실시하였다. 이러한 연구 방법들을 통해 도출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생들은 연구에서 다루어진 11개의 문법 용어와 그 내용 모두에 대해 스스로 잘 알고 있다고 인지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둘째, 학생들은 연구에서 다루어진 대다수의 문법형태와 기능에 대해서 실제로 알고 있는 정도보다 스스로 그것을 더 잘 알고 있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학생들은 연구에서 다루어진 총11개의 문법용어 중, 현재완료, 관계대명사, 분사 등에 대해서는 비교적 잘 이해하고 있었지만, 과거완료, 동명사, 가정법 시제, 관계부사, 관사 등에 대해서는 그 형태나 역할에 대해서 잘 이해하고 있지 못하는 것으로 미루어보아 이러한 용어에 대한 기능은 학생들이 잘 모르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특히 ‘가정법과거’에 대해서는 그 역할에 대해서는 어느 정도 잘 인지하고 있지만 문장 내에서 어떤 것이 가정법 과거인지 그 형태적인 측면에서는 잘 이해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에 ‘가정법과거완료’, ‘관계부사’, ‘정관사’, ‘부정관사’에 대해서는 그 형태는 어느 정도 잘 알고 있지만 그 역할이 정확히 무엇인지에 대해 잘 모르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한편 ‘과거완료’와 ‘동명사’의 경우는 문장 내에서의 그 형태뿐 아니라 각각의 용어가 어떻게 쓰이는지도 잘 알고 있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영어교사들은 연구에서 다루어진 총11개의 문법용어 중, 완료시제, 분사, 관계대명사나 관계부사, 동명사와 같은 용어들은 문법을 가르치는 데 있어서 필수적이라고 생각하는 반면, 가정법에 쓰이는 용어나 관사 같은 용어들은 비교적 덜 중요하다고 생각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영어교사들은 문법을 가르칠 때 비교적 불필요하다고 생각하는 용어들은 주로 해당 용어에 대한 구체적 예시를 많이 제시해 주는 귀납적인 방법을 통하여 용어를 사용하지 않고 문법을 가르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통해 알 수 있는 바와 같이 교사는 문법용어와 해당 문법기능에 대한 학습자 스스로의 인지여부와 실제 이해도가 잘 부합할 수 있도록 더욱 관심을 갖고 지도해 나가야 함을 시사한다. 그리고 문법 지도 시 교사가 반드시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완료시제, 관계대명사, 관계부사, 분사나 동명사와 같은 문법 용어들, 그 중에서도 특히나 학생들이 그 쓰임새를 잘 모르는 ‘동명사’와 ‘과거완료’의 경우 학생들이 그러한 용어의 형태와 역할에 대해 충분히 이해하고 문법 학습에 들어갈 수 있도록 교사들은 학생들의 문법 용어와 해당 문법 기능에 대한 인지여부를 사전에 철저히 파악해야 한다는 것이다. 또한 학생들에게도 어렵고 교사들도 문법지도 시 불필요하다고 생각하는 ‘가정법과거’, ‘가정법과거완료’, ‘정관사’, ‘부정관사’와 같은 문법용어에 대해서 그 용어들을 대체할 만한 보다 더 효율적인 지도방안을 연구해야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학생들의 문법학습의 혼란을 막기 위해 본 연구결과로 도출된 교사들이 생각하기에 문법지도 시 꼭 필요한 ‘현재완료’, ‘과거완료’, ‘관계대명사’, ‘관계부사’, ‘현재분사’, ‘과거분사’, ‘동명사’와 같은 필수적인 문법 용어와 상대적으로 그렇지 않은 ‘가정법과거’, ‘가정법과거완료’, ‘정관사’, ‘부정관사’와 같은 용어와 그 내용에 대한 지도방안이 어느 정도의 일치가 필요하다고 생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