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험 활동에 대한 이야기 구성을 통한 홈스쿨링의 영어 학습 모형

A Homeschooling Model for Teaching & Learning English through Story Construction Based on Experiential Activities

국문 요지 본 연구는 홈스쿨링에서 학습자인 홈스쿨러들의 지식과 경험을 하나의 학습 도구로 활용하여 홈스쿨러들의 영어 학습효과를 증진하는데 도움을 주는 모형을 개발, 제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일정한 학습 조건을 갖추고 일정한 학습 상황에 노출되어 있는 학습자들의 관심사와 사물의 인식방법은 큰 틀에서 볼 때 유사점이 많다. 따라서 그들은 상호간 원활한 소통을 하고 특정한 주제에 대하여 쉽사리 담론을 형성하기도 한다. 그런 점은 그들이 공유하는 어떤 주제나 소재에 대해 쉽게 이야기를 나누고 토론을 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소수의 학습자들로 구성되어져 특정한 교육 목표아래, 특정한 교육 조건 속에서 학습하는 홈스쿨러들이 공유하는 지식과 경험을 토대로 만든 이야기를 그들의 영어 학습에 활용한 것이다. 본 논문은 그러한 홈스쿨링의 상황에서, 교사의 역할을 하는 부모나 학습관리자가 홈스쿨러들과 공유하는 지식이나 경험을 인지적으로 이용해서 영어 학습에 활용해보려는 것이다. 앞서의 언급이 있었지만 일정한 학습 조건을 갖추고 일정한 학습 상황에 노출되어 있는 학습자들의 관심사와 사물의 인식방법은 큰 틀에서 볼 때 유사점이 많기 때문에 그들은 그들이 공유하는 지식이나 경험을 통해서 비교적 쉽게 이야기를 만들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자는 본 연구자와 홈스쿨러들이 공유하는 지식이나 경험을 각자가 하나의 이야기로 만들도록 유도한 다음 그 이야기의 전부나 일부를 특정한 영어 전치사가 들어가는 문장으로 영작하도록 하였다. 그리고 영작된 문장들만을 취합하여 다시 하나의 이야기로 재구성하도록 하였다. 즉 홈스쿨러들이 공유한 지식과 경험이 하나의 이야기의 주제나 소재가 되는 것이고 그 이야기가 바로 영어 학습의 도구가 되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그러한 연구를 수행하기 위하여 ‘과업 중심 수업 관련 이론’과 ‘내러티브 접근방식’을 접목시킨 하나의 교수-학습 모형을 구축하였다. 하지만 본 연구에서 제시하는 교수-학습 모형의 기반이 되는 ‘내러티브 접근방식’은 연구의 텍스트가 되는 것이 아니라 단지 영어 교육을 위한 도구로 활용될 뿐이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 제시하는 교수-학습 모형의 틀 속에서 등장하는 홈스쿨러들의 이야기는 그들의 경험을 이해하려고 하거나 분석하려고 하는 텍스트가 아니다. 단지 그들이 영어 전치사를 어떤 인지적 의미에서 접근하려고 하는지를 살펴보거나 그러한 방식의 영어 학습이 얼마나 효율성을 갖고 있는지를 살펴보기 위한 것뿐이다. 그러나 홈스쿨러들의 홈스쿨링에 대한 인식 등을 비롯한 그들의 사유체계를 이해하는 데는 그들의 이야기를 연구 텍스트로 삼는다. 즉 그들의 이야기를 통해서 그들을 이해하도록 시도한 것이다. 그리고 언어교육학자들은 과업의 의미를 여러 가지로 들고 있지만 본 연구에서의 과업은 본 연구자가 제시한 학습방향에 따라 홈스쿨러들이 자신들의 지식이나 경험을 토대로 우리말로 이야기를 구성한 후 그 이야기의 전부나 일부를 특정한 영어 전치사가 들어간 영작문으로 전환해야 하는 것으로 제한한다.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 제시하는 교수-학습 모형의 틀 속에서, 공교육에서 교사 역할을 하는 본 연구자가 수행하는 일련의 행위는 과업 중심 수업 관련 이론과 유관하고 연구 참여자인 학습자들이 수행하는 과업 중 우리말 또는 영어로 이야기를 구성하는 행위는 내러티브 접근 방식 이론과 유관하다. 본 연구는 4 명의 홈스쿨러들에게 그들이 공유하는 지식과 경험을 바탕으로 각자 10 개의 이야기를 우리말로 구성하도록 하고 그 이야기를 특정한 영어 전치사가 들어간 문장으로 영작을 하도록 한 후, 영작한 문장만을 취합하여 하나의 영문 에세이를 만든 것이다. 본 연구 참여자인 학습자들은 현재 고등학교 3학년 또래로, 동일한 교육환경에서 홈스쿨링을 하고 있는 청소년들이다. 그들은 본 연구자가 제시한 학습방향에 따라 우리말로 이야기를 구성한 후 그 이야기의 전부나 일부를 전치사 into, in, for, on, off, against, through, about, around, with이 들어간 문장으로 영작을 하는 것이다. 이때 인지문법이론에 토대를 두고 전치사의 의미를 설명하는 학습교재를 참고하도록 하였다. 그러한 과정을 마친 글들은 원어민의 첨삭을 거친 후 취합되어 하나의 영작된 이야기로 재구성되었다. 이 과정에서 홈스쿨러들은 영어전치사가 갖고 있는 다양한 의미 중 공통된 속성인 ‘기본 의미’와 그것이 확대되어 사용되어지는 ‘문맥 속에서의 의미’를 파악해서 전치사 학습을 효율적으로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시하는 교수-학습 모형을 통하여 전치사 학습을 시도하였지만, 그것은 그 모형의 하나의 활용 예에 불과하기 때문에 적극적으로 그 학습 결과를 논할 필요는 없다고 본다. 하지만 그 과정에서 학습자들이 나름대로의 논의와 타협을 하는 모습을 볼 수는 있었다. 이런 점들은 학습자들 스스로가 체험을 통해 구성한 이야기이기 때문에 쉽게 나타나는 긍정적 현상으로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