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DP용 형광체의 전기적 특성에 관한 연구

Abstract

PDP용 형광체는 소성 후 입자간 결합부족으로 인해 탈락현상 및 셀 결함 불량과 Red, Green, Blue 간 유전율 불일치로 인한 방전불량 현상 등의 문제점을 안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상기와 같은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첫 번째 연구로 PDP용 형광체에 대한 전기적 특성에 대해 조사하였다. 적색 (Y,Gd)BO3:Eu3+(YGB),녹색 Zn2SiO4:Mn2+(ZSM),청색 BaMgAl10O17:Eu2+(BAM). PDP 셀에서는 완전히 충전되지 않기 때문에 전기적 특성은 대략 60%의 밀도를 사용해 측정 되었다. 형광체의 유전율은 미세한 차이점이 나타났으나, 녹색 형광체가 청색이나 적색 형광체 보다 유전 손실이 매우 컸다. 파우더의 체적 저항은 형광체의 방출 파장에 따라 점점 더 낮은 값이 나타났다. 두 번째 연구로는 PDP용 형광체의 소성 후 입자간의 결합력을 증진시키기 위하여 frit을 조제로 첨가하였고, 이에 따른 기계적, 전기적, 광학적 특성의 변화를 조사하였다. 사용된 frit은 자체 소결시 무색의 투명하고 ZnO-B2O3-SiO2-Al2O3계 비정질 세라믹 재료이며, 연화점은 499.78℃이다. 형광체 중량의 3~20wt% 범위에서 frit의 첨가량 변화에 따른 영향을 조사하였다. Frit의 첨가량이 증가할수록 경도가 증진 되었고, 5wt% 미만 함유될 경우 Red, Green, Blue 형광체 모두 유전율 조절 효과가 미약하였다. Red 형광체는 frit함량이 3wt% 이상 함유되면 휘도가 90% 미만으로 감소하였고, Green과 Blue는 frit 함량이 10wt%이상 함유되면 확연하게 휘도가 감소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