춤전용 소극장 기획공연에 따른 관람 만족도 조사

Abstract

최근 생활수준의 향상에 따라 소비자의 문화예술 참여에 대한 관심의 증대, 여가생활에 대한 욕구가 높아지고 있다. 이는 공연예술에 대한 수요도 높아지게 되어 과거와 달리 일상적 생활 속에 공연장을 찾는 관람객이 증가하게 되었다. 본 연구는 소극장의 기획공연을 관람한 관객들을 대상으로 만족도를 조사하여 무용전용 극장에서는 기획공연을 정착화, 활성화 시키기 위하여 무용공연 관객을 대상으로 설문지 조사를 실시하였으며 다음과 같은 가설을 설정하였다. 가설 1. 소극장 무용공연 기획의 만족도는 공연의 전반적 만족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 2. 소극장 무용공연기회의 만족도는 공연의 재 관람 의사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 3. 소극장 무용공연기획의 만족도는 공연의 추천의사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위의 가설의 검증하기 위하여 소극장 기획공연을 관람하러 온 관람객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하였으며 통계 처리함으로서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 하였다. 소극장 기획공연의 만족도가 높으면 공연의 전반적 만족도, 공연의 재 관람 의사, 공연의 추천의사가 높아짐을 알 수 있었다. 이 결과는 소극장 기획공연의 만족도에 따라 공연에 대한 관객들의 전반적 만족도, 공연의 재관람 의사, 공연의 추천의사가 달라짐을 알 수 있었다. 관객과 예술가를 이어주는 공연기획은 기획단계에서부터 예술성 및 대중성의 고려와 홍보 등 관객을 배려하는 전문적인 기획력이 요구되어 관객의 만족을 통해 잠재관객의 참여도를 높이고 소극장의 기획공연을 관람한 관객들의 재 관람 동기유발을 촉진하여 춤전용 소극장 의 기획공연을 정착화,활성화 시키는데 다양한 노력이 요구 된다고 할수 있다. 춤전용 소극장 기획공연을 관람하러온 관객에게 감동과 만족감을 주기 위해서는 전문적인 기획력으로 예술성과 대중성 그리고 경제성의 모든 측면으로 공연이 기획되어져 관객을 만족시킬 수 있는 기획공연이 이루어 져야 할 것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본 연구는 춤전용 극장에서는 기획공연을 정착화, 활성화시키고, 관객의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공연예술문화로 자리매김 할 수 있는 기초자료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