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10 0

일개병원에 치매의증으로 내원한 대상자의 특성 비교 연구

Title
일개병원에 치매의증으로 내원한 대상자의 특성 비교 연구
Other Titles
Comparison on characteristics of the patients with probable dementia visited on a hospital
Author
신현미
Advisor(s)
홍(손)귀령
Issue Date
2012-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치매는 대표적인 신경정신계 질환으로, 증상은 기억력 저하, 언어장애, 시공간장애 및 성격변화 및 이상행동 등의 증상으로 내원하게 된다. 이러한 증상을 나타나는 환자가 병원에 내원하여 진료를 받게 되면, 정도에 따라 치매로 진단을 받기도 하고, 경도인지장애로 진단을 받기도 한다. 본 연구에서는 치매 의증이 발생하여 병원에 방문한 대상자들을 치매를 진단받은 환자와 경도인지장애로 진단받은 환자로 구분하여, 인구사회학적 특성, 임상적인 특성, 신경심리검사 결과 등을 차트 분석을 통하여 수집하고 두 집단 사이에 어떠한 차이점이 있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대상은 2011년 1월부터 2월까지 내원한 환자 중 치매 진단을 받은 환자와 경도인지장애로 진단받은 환자 106명을 선정하여 차트 분석을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치매와 경도인지장애 환자들의 인구사회학적 특성, 임상적인 특성, 신경심리검사 결과를 백분율로 분석하고, 통계적 유의성을 확인하기 위하여 χ2-test와 t-test 그리고Pearson’s correlation coefficients를 사용하였다. 전체 조사대상자 총 106명 중 치매환자는 64명, 경도인지장애 환자는 42명이었다. 두 집단 모두 배우자가 주보호자인 경우가 가장 많았다. 주호소 증상으로 전체 조사대상자의 92명(86.8%)이 기억력 저하가 나타났으며, 치매 진단을 받은 환자의 경우 언어장애, 보행 장애, 이상행동 그리고 의심 등의 주호소 증상이 나타났다. 경도인지장애 환자에서는 언어장애, 인지장애 그리고 두통 등의 증상이 나타났으나 보행장애, 이상행동, 의심 등의 증상은 나타나지 않았다. 치매환자와 경도인지장애 환자의 혈액학적 검사 결과, 혈중지질수준(lipid profiles) 중 HDL-C는 치매환자의 9.4%, 경도인지장애 환자의 19%가 기준치를 초과하였으며, LDL-C는 치매환자의 12.5% 경도인지장애 환자의 14.3%에서 나타났다. 치매 환자의 MRI 결과에서 뇌 피질 수축이 64.1%, 뇌 허혈, 56.3%, 뇌경색 20.3%, 뇌혈관 동맥류와 협착증이 14.1%로 나타났다. 경도인지장애 환자는 뇌 피질 수축 38.1%, 뇌 허혈 40.5% 그리고 뇌경색 21.4%, 정상 21.4%로 조사되었다. 치매환자의 경우 모든 신경심리검사 사이에 높은 상관도를 보였으나, 경도인지장애 환자의 경우 신경심리검사 결과 사이의 상관관계가 나타나지 않았다. 치매와 경도인지장애로 구분하여 각각 환자들의 특징을 알아본 결과 주로 호소하는 증상은 유사하지만, 각 증상에 대한 정도의 차이가 존재하였다. 이는 경도인지장애로 진단받은 환자는 치매로 진행되기 이전에 조기진단을 통하여 치매 관련 증상에 대한 치료, 예방 및 관리가 가능하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급증하는 치매인구에 대한 조기진단 및 치료, 뿐 아니라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을 찾기 위해서 가족과 같이 주변에서 관찰할 수 있는 사람들이의 노인에 대한 세심한 관찰이 필요하다. 그리고 기억력 감퇴 등의 인지장애의 증상들이 나타나기 전에 발병 가능성이 있는 여러 가지 치매 예측인자들이 연구되어야 할 것이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37303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9243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INFORMATION IN CLINICAL NURSING[S](임상간호정보대학원) > GERONTOLOGICAL WELFARE(노인복지학과) >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