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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 소셜네트워킹 앱의 효과적인 레이블링의 활용 방안 연구

Title
모바일 소셜네트워킹 앱의 효과적인 레이블링의 활용 방안 연구
Other Titles
A study on mobile Social Networking App development of effective labeling.
Author
이호창
Advisor(s)
김헌교수
Issue Date
2012-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모바일 디바이스는 컨버젼스와 이동통신 기술의 발전으로 기능이 다양화, 고성능화되고 있다. 무선 네트워크 기술의 발전과 모바일 OS탑재 로 모바일의 보급률은 빠르게 확대되어 특정 그룹과 특정세대에 한정되어 사용되었던 것이 현재는 전 연령층까지 확대되어 모바일 폰 가입자 수가 2000만 명을 넘었다. 모바일 디바이스의 빠른 확대 보급에 의해 우리는 모바일에서 제공하는 인터페이스 기술을 익히게 되었는데 이러한 사용자 환경의 변화는 컴퓨터 활용능력을 갖춘 대상에게는 흥미로운 경험으로 수용될 수 있으나 컴퓨터 활용능력이 떨어지는 사용자 또는 기존 피쳐폰 이용자에게는 번거롭고 불편한 일이 아닐 수 없다. 이에 본 연구는 모바일 전용 소셜 네트워킹 앱(App)을 대상으로 효과적인 레이블링 활용 방안에 대해서 연구를 진행하였다. 소셜 네트워킹 앱은 무선 네트워킹이 가능한 모바일 디바이스의 이용자가 가장 많이 사용하는 앱으로 이용률이 높으며 기본적인 앱이기도 하다. 그러나 모바일에서 제공하는 레이블링의 형태는 직관성이 떨어져 사용자에게 큰 불편을 주고 있으며 앱 개발사가 기본적인 가이드없이 개발하여 사용자의 인터페이스를 방해하는 경우도 있다. 또한 모바일 디바이스 환경변화에 대응하지 못한 문제로 컴퓨터의 응용프로그램과 유사한 형태를 보이기도 하며 추측이 어려운 레이블링을 적용하여 사용자가 오작동의 가능성을 가지고 있다. 이와 같은 문제 해결을 위해 이용률이 높은 3종의 소셜 네트워킹 앱을 선정하여 사례연구를 진행하였고, 사례연구를 통해 공통된 서비스 4가지를 정의, 과정별로 구성된 레이블링을 추출하여 모바일 디바이스의 실 사용자층이라 할 수 있는 20대부터 50대의 116명을 대상으로 설문을 진행하였다. 설문을 통해 수집된 결과를 기초로 연령별, 컴퓨터 활용능력별 선호 유형과 특성을 분석하였고 레이블링의 유형에 따른 직관성에 대한 교차분석을 진행하여 다음과 같은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첫째, 낮은 연령의 경우는 텍스트 없는 아이콘 레이블링 유형에도 직관성이 높다. 둘째, 연령이 높을수록 문화적 관습이나 학습에 의해 인지할 수 있는 아이콘에 대해 부정적이다. 셋째, 컴퓨터 응용프로그램, 웹 시스템을 사용하면서 학습된 아이콘에 대해 직관성이 높다. 넷째, 연령이 높을수록 텍스트 레이블링을 선호하는 경향을 보인다. 다섯째, 모바일에서 기본 적으로 제공되는 인터페이스에 대해 부정적인 경향이 높아 일관성과 직관성에 영향을 준다. 여섯째, 컴퓨터의 시스템 양식보다는 모바일 디바이스에서 제공되는 양식에 긍정적이며 선호 경향이 높다. 이와 같은 연구 결과로 모바일 디바이스 사용자들이 선호하는 형태의 레이블링 활용방안을 제안함으로써 모바일 디바이스와 유비쿼터스 모바일 환경, 사용자의 요구 등 더 나은 모바일 환경을 만들어 내는데 도움이 될 수 있는 연구 자료가 될 것이다. 이러한 연구의 결과는 앱의 특성에 따라 학습을 요하는 번거로움과 불편을 해소 해 효과적인 인터랙션이 가능한 레이블링 활용이 가능하여 모바일 앱 개발의 기획단계인 인포메이션 아키텍쳐(Information Architecture) 설계 시 참고할 수 있는 기초 연구가 되었다는 점에서 그 의의가 있다고 하겠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37290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88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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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 OF INDUSTRIAL ENGINEERING MANAGEMENT & DESIGN[E](산업경영디자인대학원) > DEPARTMENT OF DESIGN(디자인학과) > Theses (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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