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과주의 연봉제의 성공적인 도입방안에 관한 연구-S사를 중심으로-

Abstract

18세기 산업혁명이후, 산업의 발전속도가 급격히 빨라지면서, 세계는 정보화, 국제화 시대로 빠르게 접어들었다. 기술이 발달하면서 지구촌의 거리는 가까워 졌으나, 그만큼 경쟁또한 치열하게 되었다. 오늘날 기업들은 전세계 기업들을 상대로 무한경쟁을 하고 있다. 1970년대에서 80년대까지 승승장구하던 한국경제는 IMF를 거치면서 수많은 금융권과 기업들의 부도사태가 이어졌다. 따라서 기업들은 뼈아픈 자기반성과 더불어 세계화 시대에 걸맞은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노력해 왔다. 이러한 노력 중 하나가 연봉제의 도입이다. 연봉제는 능력에 따라 연봉을 차등지급하는 제도이다. 하지만 모든 제도가 그러하듯이 충분한 준비없이 도입을 하면, 여러 가지 문제를 야기할 가능성이 크다. 또한 많은 손실을 가져올 수 있다. 조직마다 문화와 특성이 다 다르기 때문이다. 이에 연봉제를 성공적으로 도입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지금 S사는 연봉제 도입을 준비하고 있다. 하지만 다음과 같은 문제점이 예상된다. 첫 번째, 인력보충의 문제이다. 두 번째, 직원들의 평가제도의 불신문제이다. 세 번째, 단기실적에만 치중할 가능성의 문제이다. 네 번째, S사의 보수적인 기업문화의 문제이다. 이러한 문제들을 극복하기 위해서 다음과 같이 해결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첫 번째, 연봉제를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한 제반시스템을 확립해야 한다. 두 번째, 적절하고 신빙성있는 평가시스템이 구축되어야 한다. 세 번째, 점진적으로 보상차등을 강화해야한다. 네 번째, 전체보상액을 증대해야한다. 이에 따라 연봉제에 대한 긍정적인 생각을 유도해야한다. 다섯 번째는 과다한 경쟁을 통한 조직력의 저하를 관리해야한다. 마지막으로 제도를 도입함에 있어 직원들과 적극적인 합의를 통하여 연봉제를 긍정적으로 받아들이도록 유도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부분이다. 결론적으로 연봉제를 무작정 도입하기 보다는 도입하는 기업의 특성에 따라 적절한 제도를 구축하는 것이 중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