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7 0

서울시·동경도 비교분석을 통한 지하철

Title
서울시·동경도 비교분석을 통한 지하철
Author
정아름
Advisor(s)
송민정
Issue Date
2012-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산업의 발달과 함께 지하철은 이 시대에 가장 중요한 대중교통으로 급속히 성장하였다. 서울시 지하철 역시 대중교통의 기능 뿐 아니라 복합공간으로서의 기능을 가지고 있으며 노선이 많아지면서 환승하는 역도 많아졌으며, 환승라인 또한 점점 늘어 가고 있다. 그 결과, 보다 정확하고 빠른 이동을 위해 지하철 환승역의 동선과 지하철유도사인디자인의 중요성도 높아지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지하철 유도사인디자인의 시각적 요소에 대한 이론적 배경을 논문, 단행본을 포함한 도서, 출판물의 문헌 조사를 통해 알아보았다. 그리고 현재 서울시에서 운영되고 있는 지하철 중 이용자가 가장 많은 2호선을 선정하였다. 2호선 중에서 이용자가 많고 유도사인의 역할이 중요한 환승역을 중심으로 가장 이용객이 많은 5곳을 서울메트로의 통계를 근거로 하여 잠실역, 신도림역, 건대입구역, 사당역, 교대역으로 범위를 선정하였다. 서울시의 지하철 유도사인과 함께 지하철 강국인 일본 동경도의 지하철을 서울시과 같이 사용 인구가 가장 많은 지하철 도쿄의 JR노선을 선정하였다. 그리고 JR노선의 환승역 중 이용자가 가장 많은 5곳을 도쿄메트로의 통계를 근거로 신주쿠역, 이케부쿠로역, 도쿄역, 시부야역, 신바시역을 선정하여 비교분석 하였다. 일본 동경도의 지하철 유도사인과 서울시의 지하철 유도사인을 동선과 함께 직접 체험해보고 촬영하여 유도사인디자인을 조사하였고, 조사한 지하철유도사인디자인을 유도사인의 종류별로 분류하고 분석하였다. 분석한 결과 서울의 지하철에서는 같은 2호선 라인의 역임에도 불구하고 각기 다른 유도사인물이 많아 각 유도사인별 통일되지 않은 디자인이 이용자들의 빠른 인지를 방해하고 있었고, 지하철역의 미적요소에도 해를 끼치고 있었다. 또한 잘못 표기된 화살표와 화장실 표기외에는 사용하지 않는 픽토그램으로 인해 다양한 이용자에게 동선을 유도함에 있어 문제가 발생하였다. 동선에 의해 설치되지 않은, 무분별한 여러 가지의 유도사인의 설치로 인해 많은 사인물에서 오는 혼잡함뿐 아니라 이용자가 원하는 동선의 유도를 찾지 못해 길을 잃는 경우까지 발생하였다. 이 같은 문제점들을 “지하철 강국”이라고 불리는 일본에서 직접 체험해 보니 어떤 역을 가도 통일된 레이아웃과 디자인으로 인해 낯선 곳임에도 불구하고 환승노선의 동선을 쉽게 찾아 갈수 있었다. 또한 여러가지 픽토그램과 규정화되고 다양한 화살표의 사용으로 인해 정확한 내용 전달을 받을 수 있었다. 또한 많은 유도사인을 설치하지 않고 필요한 곳에 종합 안내판을 설치하고 한 안내사인에 여러 내용을 깔끔하게 여백을 생각하여 표기함으로써 여러 유도사인으로 인한 혼란스러움과 혼잡함 없이 이용자들이 원하는 내용을 전달하였다. 결과적으로 서울의 지하철은 늘어나는 노선과 환승역에 비해 유도사인에 대한 연구나 개선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었다. 일본 동경도의 유도사인과 같이 서울시의 지하철도 서체와 색체, 표기방법등의 레이아웃의 통일화와 정확한 안내를 위한 화살표 표기 방법의 수정이 필요하다. 또한 다양한 이용자를 위한 픽토그램을 다양화 시키고 정확한 동선파악으로 필요한 위치에 필요한 사인을 설치하여 동선안내를 해야 한다. 다양한 사인물로 혼잡한 역사를 만들기 보단 간결하고 정확한 안내 사인으로 깨끗한 역사를 만들어야 한다. 따라서 유도사인을 다양한 이용자 입장에서 생각하고 설치하여 그들에게 빠르고 신속한 동선을 전달하고 안내함으로써 더욱 더 쾌적하고 빠르고 정확한 지하철의 장점을 잘 살려 대중교통의 중심으로 발전되어야 할 것이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37271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8995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DESIGN[E](디자인대학원) > DEPARTMENT OF DESIGN(디자인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