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팩트 시티 개념을 통한 중소도시 구도심의 도시재생 전략 연구

본 연구는 수도권에 입지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점차 낙후되고 있는 군포시의 구도심인 군포역세권 재정비촉진지구를 분석대상으로 설정하여 주민의식분석을 통해 실질적인 주민들의 요구를 반영함으로써 사업 추진과정에서 야기되고 있는 여러 가지 갈등과 문제점들을 최소화할 수 있는 중소도시의 도시재생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고 정책적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컴팩트 시티 개념을 통해 도시재생을 시행한 일본의 선진 사례들에 대하여 분석하였으며, 실질적인 주민들의 요구를 반영하기 위해 주민의식분석을 실시하고 이를 종합하여 정책적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분석 결과, 대부분의 지역주민들이 군포 구도심에 대해 전반적으로 정체 또는 쇠퇴하고 있는 것으로 인지하고 있었으며, 그 원인으로는 물리적 환경의 노후화라는 내부적 요인과 산본 신도시 개발이라는 외부적 요인에 의한 것으로 인지하고 있었다. 그리고 다양한 분석 결과와 일본 도시재생의 시사점을 기반으로 하여 도출된 중소도시 구도심의 도시재생 전략은 다음과 같다. 첫째, 대중교통과 연계 및 용도 복합화를 통해 컴팩트 시티 개념을 중심으로 한 도시재생 전략을 수립하여야 한다. 둘째, 지역특성이 반영된 개발 계획안이 도입되어야 한다. 셋째, 도시재생 사업의 반대 이유 중 경제적인 측면이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나타난 점을 고려할 때, 사업의 금융 지원제도 측면에서의 투명하면서도 혁신적인 개선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되었다. 넷째, 적극적인 제도개선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되었다. 다섯째, 도시재생의 추진에 있어 파트너십의 도입이 시급한 것으로 판단되었다. 여기에 다양한 협의체 구성 및 주민들의 적극적인 참여가 이루어질 수 있는 방안이 마련되어야 한다. 일본의 도시재생에서도 주요 사업추진 주체인 파트너십 이외에 사업의 바람직한 시행을 위해 다양한 협의체들이 활동을 하고 있으며, 주민들이 사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각 추진주체 및 협의체 주민들 간의 지속적인 소통을 통해 사업을 진행함을 알 수 있었다. 이와 같이 본 연구의 분석 결과, 군포 구도심 도시재생의 경우 주민들의 생각과 요구가 매우 다양하게 나타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따라서 이러한 요구에 귀를 기울이고, 서로 협의할 수 있는 장을 마련하는 것이 매우 중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이에 향후 중소도시의 구도심 도시재생을 시행함에 있어서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 및 주민들로 구성된 협의체가 조성되는 것이 바람직한 것으로 판단되며, 주민들의 적극적인 참여가 이루어질 수 있는 방안이 마련되어야 할 것이다. 주요용어 : 컴팩트 시티, 도시재생, 중소도시 구도심, 군포 역세권 재정비촉진지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