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도심 활성화를 통한 지방중소도시 도시재생방안

Abstract

본 연구는 구도심지역의 쇠퇴현상이 나타나는 지방중소도시의 구도심재생을 위해 적합한 도시재생방안에 대해 살펴보고 중심시가지로서의 구도심을 재생하기 위해 필요한 도심기능인 상업 및 업무기능의 회복방안을 구체적으로 제시해보고자 하였다. 지방중소도시 중 성장과 더불어 구도심이 쇠퇴한 대표적인 사례지역인 당진군을 대상으로 연구를 수행하였으며, 쇠퇴한 구도심을 재생할 수 있는 재생방안 및 당진군에 적합하며 우선적으로 적용이 가능한 구체적인 구도심 재생프로그램까지 제시해 보았다. 연구방법으로는 당진군 구도심 실태분석, 컨조인트 분석을 이용한 당진군 구도심 재생방향 및 도입기능 설정, FGI(Focus Group Interview)를 통한 구도심 재생을 위한 구체적인 프로그램 도출, 도출된 프로그램들 중 우선적으로 적용이 필요한 중요 프로그램 분석을 위한 AHP 평가를 실시하였다. 구도심의 실태분석은 크게 당진군의 일반현황 분석, 당진군 구도심과 신도심의 비교분석, 구도심 상점가 실태분석을 실시하였다. 이 중 구도심과 신도심의 비교분석 결과는 신도심에 비해 아직까진 구도심에 비해 인구밀도가 높지만 기반시설의 부족 및 도심공동화현상이 진행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또한 구도심의 상점가에 대한 실태 조사 분석결과는 중심상권으로의 기능이 점점 쇠퇴하고 있으며 시설기반이 부족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다음으로 당진군 구도심 도시재생방향과 재생시 중요 도입기능을 도출하기 위해 지역주민과 전문가 별로 컨조인트 분석을 실시한 결과로는 도시재생방향은 두 집단 모두 비슷한 결과가 나타난 반면, 구도심의 중요 도입기능 분석결과는 집단 간 의사차이가 존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지역주민과 전문가간 의견의 차이가 발생한 부분을 조정하고 당진군 구도심의 도시재생 방향 및 도입기능을 확정하기 위해 FGI를 실시하여 상호 의견을 조율하였으며, 확정된 구도심 재생방향 및 도입기능에 해당되는 구체적인 프로그램을 국외 선진 중소도시 구도심 재생사례를 검토하여 당진군에 적합한 프로그램을 도출하였다. 구체적인 도입프로그램은 당진군에 적합한지 여부를 판단하기 위해 적합성 검토를 실시하였으며, 적합성 검토를 거친 프로그램들 가운데 당진군에 우선적으로 적용이 필요한 중요 프로그램을 AHP를 통해 살펴보았다. AHP 결과, 우선 도시재생방향 관련 프로그램으로 1순위 프로그램은 메인 상업가로를 보행자 중심공간으로 재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 2순위 프로그램은 대학생 특화공간을 조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3순위 프로그램은 가로정비사업을 추진하는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4순위 프로그램은 특화업종 거리를 조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5순위 프로그램은 내방객 접근성 향상을 위한 주차장 및 주거장 확충으로 분석되었으며, 6순위 프로그램은 지역주민, 공무원, 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구도심 협의체를 조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 7순위 프로그램은 야간 경제 활성화 및 야간 안전을 강화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다음으로 당진군 구도심의 도심기능 회복을 위한 구체적인 도입 프로그램으로 1순위 프로그램은 청소 및 휴게공간을 유지관리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 2순위 프로그램으로는 보행자 중심의 휴게공간 및 편의시설 조성으로 나타났으며, 3순위 프로그램은 이벤트 기획 및 개최로 분석되었다. 4순위 프로그램은 건축물 외관 개수, 간판정비, 사인물 설치 등에 대한 자금지원을 실시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5순위 프로그램은 보행에 방해되는 시설의 관리 및 규제로 나타났다. 6순위 프로그램은 다목적광장 조성 및 보행자네트워크를 조성하는 것이며, 7순위 프로그램은 도시디자인 적용으로 기존 구도심 이미지를 제고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 8순위 프로그램은 상징물 및 예술품 등의 조형물 설치로 영역성 및 상징성 부여로 분석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