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 정보시스템을 활용한 재난정보체계 기본구상

Basic Design of a Disaster Information System Introducing Smart Devices -Focusing on Storm and Flood-

스마트폰으로 대표되는 모바일 혁명은 정보‧ 통신 분야뿐만 아니라 산업 패러다임의 변화를 가져오고, 사람들의 삶과 생활양식에도 큰 변화를 주고 있다. 이는 재난관리나 재난에 대응하는 재난정보서비스 분야에서 역시 마찬가지다. 정보화기반의 급속한 기술발전과 그에 따른 생활환경이 변화함에 따라 현대사회의 재난관리 패러다임 또한 가속화 되고 있다. 따라서 스마트기기를 활용한 재난정보 분야의 연구가 필요하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스마트정보체계의 개념을 정립하고 위치기반 서비스에 대하여 분석하였다. 국내 및 해외의 재난관리체계와 국내 재난∙ 방재분야의 스마트기기가 활용되고 있는 현황에 대하여 분석하였고 시사점 및 개선방안을 도출하였다. 현재 운영되고 있는 재난사례를 통한 필요정보와 행동 등의 문제점을 토대로 스마트기기를 활용한 재난대응기본 구상을 하였다. 또한 재난정보를 생산하고 제공하는 기관에 대한 검토를 하였다. 재난정보를 제공받는 수혜자의 입장에서 스마트기기를 활용하여 재난발생시 좀 더 유연하게 대처하고 대응할 수 있는 Urgent Whisper를 구상하였다. 또한 풍수해로 인해 유발되는 산사태 업무프로세스를 검토, 분석 하였다. 본 논문에서 분석한 재난발생시 필요한 정보를 토대로 현재 운행되고 있는 방재시스템의 문제점을 일부 보완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본 논문에서 구상한 Urgent Whisper 앱 이 구현된다면 재난 정보 분야에서 좀 더 유연하고 능동적인 대응방안으로 활용될 것으로 보인다. 그리고 산사태업무 프로세스 중 스마트요소를 반영할 수 있는 부분을 개선한다면 실제 업무의 과정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