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돌목 주변 해역의 수중음향특성 및 조류발전소의 수중소음 특성 연구

Abstract

최근 친 환경 발전에 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태양광, 풍력, 조력, 조류 발전에 대한 수요가 점차 증가되고 있다. 이러한 친 환경 발전 방식 중 조석운동에 의한 해수의 흐름을 이용하는 조류발전은 지형적 특성에 의해 강한 조류가 발생하는 지역에서 만 사용할 수 있는 특수한 발전 방식이다(Garrett, 2003). 울돌목 해역은 조류 발전이 가능한 정도의 매우 강한 조류가 형성되는 지역으로 일반적인 다른 지역의 해역과는 다른 특별한 수중음향 환경을 제공한다. 본 연구에서는 조류에 의해 발생하는 Flow Noise 특성을 파악한다. 또한 해양환경 내 인간의 활동에 의한 수중 소음의 발생은 해양환경에 큰 영향을 미친다(). 최근에는 환경영향평가의 중요성이 대두되면서 발전소 가동시의 소음특성을 파악하고, 전파양상 예측에 대한 필요성이 증가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조류발전소의 소음 특성과 전달양상을 파악하여 울돌목 해역의 수중음향적 특성을 분석하고, 조류발전소 소음의 전파양상을 모델링하는 연구를 수행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