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유도차량 제어 시스템을 위한 TDMA 기반의 향상된 V2I MAC 프로토콜 연구

Abstract

자동차 자동유도기술은 현재 선진국에서 개발되고 있는 차량 중심의 무인 주행 기술과 함께 인프라 IT 기반의 자동차-인프라간의 통신을 이용한 새로운 기술이며, 차량의 자율주행상황 인지를 위해, 도로인프라에서 주행 장애물 및 주행상황정보를 수집하여 차량에게 제어 정보를 제공하는 최초의 시도이다. ‘IT 융합기반 차량 자동유도 시스템’에서 로컬서버에서 검지한 장애물 정보를 기반으로 차량을 자동 유도 제어하기 위해서는 로컬서버와 차량제어기간 무선 통신 신뢰성이 보장되어야 한다. 따라서 신뢰성, 실시간 차량 제어 정보 제공 서비스를 위하여 도로 환경에 적합한 새로운 MAC 프로토콜 및 알고리즘을 개발하고 시뮬레이션을 통한 검증이 필요하다. 그리고 여러 차량이 한정된 채널을 공유하기 때문에 채널의 효율적인 사용이 요구되며 이를 위해 MAC 프로토콜이 필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차량 자동유도 시스템 구축에 필요한 신뢰성 있는 차량 제어 정보 전송용 TDMA 기반의 V2I(Vehicle to Infrastructure) MAC 프로토콜을 제안하였으며, 신뢰적인 통신에 대한 성능 평가를 수행하기 위한 시뮬레이션 환경과 시나리오를 구성하였으며, 그 시뮬레이션 결과 분석에 있어, 객관적인 성능 분석을 위한 메트릭을 설정하여 평가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