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디스플레이 어플리케이션을 위한 고 해상도 AMOLED 화소 회로 설계

Design of High Resolution AMOLED Pixel Circuit for Mobile Display Applications

차세대 디스플레이 중 하나인 OLED 디스플레이는 LCD에 비해 자체발광에 의한 넓은 시야 각, 빠른 응답 속도, 우수한 색 특성 등의 많은 장점을 가지고 있다. 또한, Backlight, color filter 등의 부품이 필요 없으므로 인하여 얇고 저렴하게 생산이 가능하다. 이러한 장점 때문에 현재 많은 기업체 및 연구소에서 OLED 기술이 연구되고 있다. 특히 AMOLED 기술은 LCD로 통해 향상된 LTPS 기술을 활용함으로써 현재 LCD의 가장 강력한 경쟁 상대가 되고 있다. 최근 많은 사람들은 한 화면에 많은 정보를 보고 싶어하고, 또한 실제와 같이 선명하고 생생하게 표시되는 디스플레이에 대한 요구가 높아 지고 있다. 이에 따라 스마튼 폰과 태블릿 PC 등의 휴대용 전자 기기 시장에서는 이러한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고해상도 디스플레이에 대한 경쟁이 심화 되고 있다. 디스플레이의 해상도가 증가한다는 것은 단위 인치당 픽셀 개수(PPI)가 높아지게 된다. 이는 단위 픽셀의 크기가 작아지게 됨을 말하므로 픽셀 내에 집적 가능한 소자나 신호선의 개수가 제한됨을 의미한다. 즉, 기존의 보고된 문턱전압 편차를 보상하는 복잡한 구조는 고해상도 디스플레이에서는 사용하기가 어려워 지게 된다. 따라서, 위의 언급된 여러 가지 요구들과 문제점들로 인해 새로운 고해상도 픽셀 구조에 대한 필요성이 제기되었고, 본 저자는 위의 조건들을 만족하는 구조를 제안하기 위해 동시 발광 방식을 사용하여 접근하였다. 제안된 픽셀 구조는 고해상도 디스플레이에 적용 가능할 뿐만 아니라 효과적으로 문턱전압을 보상하여 패널의 균일성를 향상시켰다. 이러한 AMOLED 픽셀 구조는 기존의 픽셀 구조에 비해 고해상도 구현이 가능하고 패널의 균일성도 향상시켰기 때문에, 스마트 폰, tablet PC 등에 적용하여 full browsing 기능이 가능해지고 보다 선명한 화질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