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액 질환 진단을 위한 염색체 검사(Chromosome analysis)의 유용성 및 타당성 분석

Abstract

배경: 혈액 종양 질환의 분류 체계가 French-­American-­British (FAB) classification에서 World Health Organization (WHO) classification으로 개편되면서 세포­분자 유전학 검사가 혈액 종양 질환의 진단에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게 되었다. 세포 유전학 검사 중 하나인 염색체 검사(chromosome analysis)는 세포의 핵형(karyotype)을 파악하여 염색체 레벨에서 발생한 변이 혹은 이상을 평가하는 검사이다. 염색체 검사는 한번의 검사를 통해 염색체 이상을 전체적으로 평가할 수 있는 장점이 있기 때문에 혈액 질환 환자 진단에 일차적인 검사로 사용되고 있다. 그러나 염색체 검사는 분열 중기 세포의 수가 부족할 경우 신뢰할 수 있는 결과를 얻기 힘들며 미세 결실(micro­deletion), 잠재전위(cryptic translocation)과 같은 미세한 염색체 이상은 검출할 수 없고 표지 염색체(marker chromosome), 복합 전위(complex translocation) 등이 있을 경우 정확하게 판독하기 어려운 단점이 있다. 방법: 본 연구에서는 염색체 검사가 실제 임상에서 어느 정도의 유용성을 가지고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초진 시 골수 검사와 염색체 검사를 동시에 시행한 890명의 환자의 의무기록을 조사하였다. 조사 대상 집단은 염색체 검사(chromosome analysis), 역전사 중합효소 연쇄반응(reverse transcription polymerase chain reaction, RT­-PCR), 면역표현형검사, 임상 양상 등을 참고하여 진단되었다. 염색체 검사와 RT-­PCR 검사는 수탁 검사 기관에서 시행되었고, 염색체 검사의 경우 표준적인 Giemsa-Trypsin-­G banding method로, RT-­PCR의 경우 nested RT-PCR method을 이용하여 검사하였다. 골수의 형태학적 소견에 따라 환자의 질환을 분류하고 염색체 검사 및 RT-­PCR 검사 결과를 비교 분석하였다. 결과: 전체 염색체 검사의 8.1%에서 분열 중기 세포수의 부족으로 검사 실패하였으며, 질환별 검사 성공률은 급성 골수성 백혈병(Acute myeloid leukemia, AML)이 85.3%, 급성 림프구성 백혈병(Acute lymphoid leukemia, ALL)이 77.8%로 급성 백혈병은 정상 골수군(94.6%)보다 염색체 검사 성공률이 낮았다(p<0.001). 급성 전골수성 백혈병(Acute promyelocytic leukemia, APL) 및 만성 골수성 백혈병(Chronic myeloid leukemia, CML)으로 분류된 환자를 대상으로 한 염색체 검사와 RT­-PCR간의 검사 결과를 비교하여 타당도 분석을 시행하였다. RT­-PCR 검사가 염색체 검사보다 민감하게 유전자 이상을 검출 할 수 있었으나 혈액 종양 질환이 발생하지 않은 고형 종양 환자 중 일부에서 RT-­PCR 검사 양성인 사례들을 확인하였다. 이 환자들을 추적 관찰한 결과 혈액 종양 질환은 발생하지 않았다. APL 및 CML과 관련된 변이형 염색체 이상으로 의심되는 염색체의 전이를 염색체 검사를 이용하여 발견할 수 있었다. 결론: 급성 백혈병에서 염색체 검사 실패율이 높아 염색체 검사를 임상에서 사용하기에는 많은 제한이 있다. 염색체 검사의 성공률을 개선해야 실제 임상에서 좀 더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 결과 염색체 검사는 RT­-PCR과 비교하여 민감도는 다소 낮으나 위양성이 적고 변이형 염색체 이상을 검출할 수 있는 장점이 있으므로 염색체 이상을 평가할 때 필수적으로 사용해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