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막외 통전도관을 이용한 신경근 전기 자극

Electrical Stimulation of Epiradicular Space Using a Catheter with a Removable Stylet

range: 1.02 to 2.84)이었다. EST에 의하여 유발된 평균 자극역치(mean stimulatory threshold: MST)는 0.16 nC(SD = 0.15 nC; range: 0.02 to 0.85) 이었다. MST 0.2 nC 이상인 22명 환자의 MST는 0.36 nC(SD=0.19 nC; range: 0.20 to 0.85)이었다. EST의 민감도(sensitivity), 특이도(specificity), 양성예견율(positive predictive value) 및 음성예견율(negative predictive value)는 각각 99%, 7%, 88% 및 50%이다. 결론적으로 TheraCath를 이용하여 ERS에 효과적으로 전기자극을 전달할 수 있었으며, 이러한 방법은 생리식염수로 채워진 도관을 이용하는 기존의 방법을 대체할 수 있을 것을 생각된다. 이 방법은 간편하고 합병증을 피할 수 있는 안전한 방법인 것으로 파악된다. 그러나 임상적에서 관례적 적용에 앞서, 기존의 방법과 신뢰성(reliability)을 비교하는 추가적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생각한다.; 경막외 전기자극법(electrical stimulaton test: EST)은 경막외 도관의 위치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는 객관적이고 신뢰할 수 있는 수기이다. 그러나 도관의 위치에 따른 Minimal electrical current(MEC)의 차이에 관한 연구는 보고된 바 없기에 도관이 경막외강내에 위치하는 경우를 의도적으로 신경근 주위에 도관을 위치시킨 경우와 직접적으로 비교한 전향적 연구의 필요성이 제기된다. 역행성 추판간 전경막외 주사(retrograde interlaminar ventral epidural injection: RIVEI)를 시행 받는 116명의 하지 방산통을 호소하는 환자를 대상으로 C 자형 영상증강장치 감시하에 TheraCath를 역방향으로 Epiradicular space(ERS)에 삽입하였다. 최종적인 도관의 위치는 pedicle의 크기가 최대가 되는 방사선 사위상 관찰 하에 결정하고 삽입된 TheraCath 근위부의 wire stylet을 노출시킨 후 말초신경자극기의 negative lead를 alligator를 이용하여 연결하였다. MEC를 관찰한 후 stylet을 제거하고 도관내로 조영제를 주입하여 신경근 및 Epidural space(EDS)에서 조영제 확산을 관찰하였다. 116예의 EST 시행 예 중 114예에서 5 mA 혹은 그 이하에서 적절한 하지 근육의 수축을 관찰하였다. 2명의 환자에서는 EST 시행상 근육의 수축이 관찰되지 않았으며 5 mA 이상의 자극으로 EST를 시행하지는 않았다. EST 시행 114예에서 관찰된 MEC는 0.54 mA(SD = 0.49 mA; range: 0.06 to 2.84)이었다. MEC 1 mA 이상인 13예에서 관찰된 MEC는 1.55 mA(SD = 0.65 m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