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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계서비스수준을 고려한 설계시간순위 결정방안 (국도 4차로이상을 대상으로)

Title
설계서비스수준을 고려한 설계시간순위 결정방안 (국도 4차로이상을 대상으로)
Other Titles
Determination of Design Hour Rank Considering Design Level of Service
Author
장명순
Keywords
설계시간교통량; 설계시간계수; 설계시간순위; 30순위; 설계서비스수준
Issue Date
2004-01
Publisher
대한교통학회
Citation
대한교통학회지, v. 22, No. 2, Page. 55-63
Abstract
기존의 설계시간순위 결정은 "순위곡선의 기울기가 완만해지는 지점"이라는 정성적인 기준을 사용하였다. 따라서, 분석자마다 서로 다른 결과를 도출하고 도로 설계시 고려해야 하는 두 요소(교통혼잡, 경제성)를 전혀 고려하지 못하는 문제점이 있다. 또한 현재의 도로 설계시 대상으로 삼는 시간교통량은 국내 도로의 교통특성이 설, 추석 등의 연휴에 집중적으로 몰리는 등 외국과 그 특성이 상이함에도 불구하고 미국과 동일한 상위 30순위 교통량을 사용하였다. 상위 30순위 교통량을 설계시간순위로 하는 경우, 상위 30순위 교통량 중 휴일교통량의 비율이 74.%(설, 추석 연휴 39.7%)로 휴일 집중 교통량의 영향을 크게 받으며, 연중 최대교통량이 용량의 85.2%에 불과해 도로가 과다 설계된다. 본 연구에서는 목표년도의 연중 최대시간교통량이 용량에 도달하는 순위를 설계시간순위로 하였으며 분석결과 상위 150순위가 교통혼잡과 도로의 경제성을 모두 고려할 수 있는 설계시간순위로 산정되었다. 설계시간순위를 150순위로 할 경우, 현행 설계순위인 30순위에 비해 휴일비율 13.8% 감소, 최대시간교통량의 용량비율(V/C) 16.0% 증가의 효과가 있을 것으로 분석되었다. - 현행 설계시간순위(30순위) : 휴일비율 74.1% (설, 추석 비율 39.7%), V/C=85.2% - 제안 설계시간순위(150순위) : 휴일비율 60.3% (설, 추석 비율 23.0%), V/C=101.2%
URI
http://scholar.dkyobobook.co.kr/searchDetail.laf?barcode=4050025597267#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36801
ISSN
1229-1366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NGINEERING SCIENCES[E](공학대학) > TRANSPORTATION AND LOGISTICS ENGINEERING(교통·물류공학과) >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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