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을 활용한 구강보건교육 활성화

Abstract

모바일러닝은 무선 인터넷을 기반으로 하는 스마트폰, PDA, MP3 플레이어, 넷북, 킨들, 테블릿 PC, 기타 등 모바일 기기를 활용하여 학습하는 것을 말한다. 모바일러닝은 뛰어난 접근성, 이동성, 편의성 등으로 인해 새로운 시대의 교육적 필요에 부합하는 매체로서 많은 학습자와 교사들의 관심이 높아지면서 학습자 개인의 개별화된 특성에 따라 다양한 형태의 어플리케이션이 개발되고 있다. 이러한 시대적 흐름에 맞추어 구강보건교육에서도 스마트 매체에 대한 활용이 있지만 지금까지의 대부분의 연구는 산업적인 측면에서만 이루어졌으며 교육에 대한 연구와 현장에서 체계적으로 활용되는 사례는 매우 미흡한 현실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스마트폰을 활용한 구강보건교육 어플리케이션에 대하여 조사를 실시하고, 특히 유아들을 대상으로 한 칫솔질 어플리케이션을 교육 후 이를 근거로 그 효과성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노원구 P대학병원에 구강검진으로 내원한 만 3~6세 되는 유아의 보호자 170명을 선정하여 2012년 3월 10일부터 2012년 4월 23일 까지 어플리케이션을 통한 학습을 실시한 후 설문지를 이용하여 조사하였다. 자료수집 방법은 이메일을 통하여 설문지를 배포하고 회수하였다. 이 중 불완전하게 응답한 20부를 제외하여 총 150부를 최종분석에 이용하였다. 본 연구를 통하여 스마트폰 앱이 유아가 재미와 흥미를 갖고 칫솔질을 할 수 있으며 칫솔질 방법 향상에도 도움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스스로 칫솔질을 하려고 노력한다는 것으로 나타났고, 스마트폰을 활용한 유아의 구강보건교육에 대한 효과가 있음을 확인 하였다. 따라서 이 같은 현실에 맞는 다양한 콘텐츠의 구강보건교육용 어플리케이션의 개발이 필요로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