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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아교사의 「5세 누리과정」에 대한 인식과 「누리과정 연수」에 대한 개선방향

Title
유아교사의 「5세 누리과정」에 대한 인식과 「누리과정 연수」에 대한 개선방향
Author
임성원
Advisor(s)
김현수
Issue Date
2012-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본 연구는「5세 누리과정」에 대한 유아교사들의 인식, 교사연수의 적절성, 「5세 누리과정」연수의 운영 실태와 요구 사항을 파악함으로써 앞으로의 누리과정 교사 연수프로그램 운영에 도움을 주는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의 구체적 문제는 다음과 같다. 1.「5세 누리과정」에 대한 유아 교사들의 인식은 어떠한가? 2.「5세 누리과정」교사연수는 적절히 이루어졌는가? 3.「5세 누리과정」연수의 개선방향은 어떠한가? 4. 교사연수에 임하는 태도와 연수의 만족도에 영향을 준 교사 배경변인 은 무엇인가? 본 연구는 서울시내 유치원과 어린이집에 재직 중이며 누리과정연수를 마친 교사 297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5세 누리과정」에 대한 인식 및 누리 과정 연수의 적절성과 개선방향을 알아보기 위해 기존의 관련 연구들(김명주, 2004; 이진희, 2011; 권영탁, 2002)에서 사용된 검사들과「5세 누리과정 운영지원을 위한 교사 연수 자료집」, 「보육사업 지침」에서의 내용을 참조하였다. 이들을 토대로 본 연구의 검사 문항들을 새로이 개발하였으며, 이들 문항들로 구성된 설문을 297명의 교사들에게 실시하였다. SPSS 18.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각 항목에 대한 반응의 빈도 및 백분율을 산출하였고, 연구 목적을 위해 χ² 검증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누리과정의 도입 취지에 대한 유아 교사들의 인식에서 교사들은 ‘경제적, 사회적 수준 차이 없이 모든 유아가 동질의 교육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을 다른 도입 취지들보다 더 높게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대해 교사들은 대체로 그렇게 생각한다고 응답하였다. 반면 ‘누리과정의 도입으로 유치원 교사와 보육교사의 불평등이 해소되었다’라는 부분에 대해서는 거의 그렇지 않다는 반응을 보였다. ‘누리과정은 모든 만 5세에게 양질의 교육을 제공하기 위해 꼭 필요한 교육과정이다,’ ‘누리과정은 국제적 상황에 맞추어 가는 적극적인 국가지원체계이다,’ ‘누리과정의 도입으로, 유아교육과 초등학교교육과의 연계가 강화되었다’라는 취지들에 대해서는 앞서의 두 응답들 사이에 해당하는 응답을 보였다. 둘째, 교사 연수의 적절성은 집합연수와 원격연수 두 가지 측면에서 검토되었다. 집합연수에 대해서, 연수에 참가한 교사들은 대체로 연수가 계획대로 이루어졌으며 강사들이 교육하고자 하는 내용을 충실하게 교육하였다고 응답하였다. 이에 더하여 교사들은 집합연수의 총소요시간과 연수가 이루어지는 장소에 대해서도 긍정적 반응을 나타내었다. 하지만, 이들은 누리과정에 대한 사전정보를 얻을 수 없었던 점, 연수 동안 교사의 참여 기회가 제한적이었던 점을 부정적인 측면으로 지적하였다. 교사들은 집합연수를 통해 가장 알고자 했던 부분이 누리과정의 각론이었다 대답하였고, 연수가 이러한 자신들의 요구를 만족시켰다고 대답하였다. 반면, 원격연수에 대해서는 만족했던 점으로 인터넷을 통한 반복학습의 가능, 인터넷이 되는 곳이면 어디든지 학습이 가능함을 선택하였다. 하지만 촉박한 연수 일정과 연수 후 거쳐야 하는 테스트는 부담감의 요인으로 작용하였다 지적하였다. 집합연수와는 비교적으로, 교사들은 원격연수를 통해 누리과정의 운영 실제를 가장 알고자 했으며, 연수를 통해 이를 알게 되었다고 응답하였다. 셋째, 앞으로의 연수에서 개선해야 할 방향은 무엇인가에 대한 질문들에서 교사들은 누리과정에 대한 교사 연수의 확대 실시와 교육과 실행 간의 시간적 여유를 줌으로써 교사들의 과정에 대한 이해와 준비를 높이자는 의견들을 내놓았다. 주목할 만한 사항은 집합연수의 개선 방향에 대한 응답에서 나타났는데, 5세 이외의 다른 연령 교사들에게 연수를 확대하자는 주장과 더불어 연수 대상 교사들의 자격 기준을 명확히 하자라는 다소 상충되는 주장도 제기되었다. 평일에 집합연수를 받을 수 있도록 각 원에 대체교사를 지원하는 것, 집합연수가 이루어지는 장소와 시간을 다양하게 하여 교사들에게 보다 많은 선택권을 주자는 의견도 있었다. 원격연수의 경우, 사이트를 정비하여 시스템 오류 없이 원격연수를 받을 수 있도록 하자는 의견도 제기되었다. 넷째, 연수에 참여하는 태도에는 유아교사의 경력이, 연수를 마치고 난 후 연수의 만족도는 근무시설, 만5세 운영경력의 여부가 의미 있는 변인인 것으로 나타났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36731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204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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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 OF EDUCATION[S](교육대학원) > MAJOR IN EARLY CHILDHOOD EDUCATION(유아교육전공) > Theses(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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