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44 0

중학교 2학년 가창 수행평가를 위한 교사용 루브릭 개발

Title
중학교 2학년 가창 수행평가를 위한 교사용 루브릭 개발
Other Titles
Rubric Development for Performance Assessment of Vocalism Learning on Middle School 2nd Grade Students for Teachers
Author
박미성
Alternative Author(s)
mi-sung Park
Advisor(s)
전경숙
Issue Date
2012-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현대사회의 인간상은 높은 창의력과 문제해결능력을 갖춘 사람이다. 이러한 인간상에 도달하기 위해 교육도 변화하고 있다. 기존에는 빠른 시간 내에 많은 학습자들을 평가하여 그 결과로 학습자들의 능력을 평가하였지만 현재는 수행평가의 도입으로 학습자들의 개인의 능력을 중심으로 평가하고 있다. 하지만 수행평가의 도입이후 평가자의 공정성과 객관성, 및 타당도에 관련하여 채점에 대한 문제점이 발생하였고 이에 수행평가에서는 신뢰도 높은 채점을 위해 루브릭(Rubric)이 개발, 연구 되었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중학교 2학년 음악교과의 가창 수행평가 채점기준표(Rubric)를 제재곡의 학습목표에 맞게 개발하는데 있다. 루브릭은 학생의 수행의 수준과 특징을 기술자에 근거하여 서술적으로 나타내어 학습자와 평가자에게 신뢰도와 타당도 높은 채점을 제시할 수 있다. 이러한 목적을 위해 문헌 연구를 통한 수행평가와 루브릭에 대한 이론적 근거를 마련하였고 중학교 음악교사 5명을 인터뷰하였다. 인터뷰 내용은 가창 수행평가의 조사와 루브릭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차후 루브릭을 도입 의향을 알아보는 것이다. 또한 교사들이 제시한 채점기준표의 문제점을 분석해 보았다. 실제 가창 수행평가를 위한 채점용으로 사용하지 않고 가창 수행평가 전에 채점기준표가 만들어지므로 제재곡의 특성을 살리는 음악적 요소가 채점 기준표에 없었다. 또한 학습자 입장에서 교사가 무엇을 평가하는지 구체적으로 알지 못하고 자신의 점수가 어디에서 감점되었는지 모르며 학습자 개인의 특성과 장점을 살리지 못하고 상위점수에 대한 목표의식 및 동기부여가 생기지 않는다는 점이였다. 이러한 문제점을 인식하여 가창 수행평가의 채점이 객관적이고 신뢰도가 높은 평가가 될 수 있도록 학습목표에서 제시하는 제재곡의 특성에 따른 채점기준표의 개발에 주안점을 두었다. 루브릭 개발의 과정은 먼저 제재곡을 선정하고 각 제재곡에 맞게 수행과제 및 루브릭 개발요소와 평가내용을 설정하였다. 한국가곡인 경우 학습목표에 따라 가곡의 정서표현 및 음정과 발성 중심으로 평가할 수 있는 루브릭을 제시하였고, 민요의 경우에는 메기고 받기, 신체표현, 리듬표현 중심으로 평가요소를 설정하였다. 판소리는 아니리, 퇴성중심의 학습목표에 맞게 평가요소를 설정하여 루브릭을 개발하고, 외국 가곡은 외국 언어로 노래 부르는 것을 중심으로 평가하였으며 2부 합창은 팀웍, 화음의 조화를 중심으로 루브릭을 개발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 결과를 종합해 보면 음악교과의 루브릭 개발은 학습자의 학습동기와 자신감, 만족감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교사에게는 신뢰도와 객관적인 평가로 인해 채점 결과에 대한 타당성을 높이는 평가가 될 것이라고 사려 된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36721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20584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S](교육대학원) > ARTS AND PHYSICAL EDUCATION(예체능학계열)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