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가정 아동의 사회성 향상을 위한 예술치료 단일사례연구

Abstract

한국 사회는 세계화의 추세에 발맞추어 다문화, 다인종 세계로 빠르게 진입하고 있다. 다문화 사회로의 변화는 국가적으로 경쟁력 있는 사회로 갈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으며, 이를 위해 다문화가정 아동이 한국 사회의 구성원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사회적, 정서적 지원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는 또래와의 부적응을 경험하고 있는 다문화가정 아동의 사회성 향상을 위해 자기표현을 통한 예술치료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효과를 검증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