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캐스트 기반 전자회로 학습을위한 ICT교수-학습자료 개발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공업계 고등학교 학생들의 전자회로 학습을 위한 ICT 교수-학습 자료를 개발하였다. 학생들이 학습에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받지 않고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네이버 오픈캐스트를 기반으로 하였으며 이론을 적용한 실습 장면 및 학습의 이해도를 평가할 수 있는 문항을 캐스팅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안한 교수-학습 자료는 전자회로 실습에 대한 학습 환경을 경험할 수 있게 함으로서 이를 통해 학습 내용을 보다 쉽게 이해하게 하여 교육의 효과를 높이고자 하였으며 본 연구에서 구현한 학습 자료는 인터넷 웹서핑을 통한 오픈캐스트 및 스마트폰의 어플 을 통해 찾아볼 수 있고 학습자와의 상호 피드백이 가능하도록 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안한 교수-학습 자료를 활용한 수업을 진행한 결과 학생들의 능동적 참여와 집중도 향상 효과를 확인 할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