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래놀이 동요 프로그램이 유아의 사회적 기술과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전래놀이 동요 프로그램이 유아의 사회적 기술 및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는 것이다. 연구목적에 따른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전래놀이동요 프로그램이 유아의 사회적 기술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2. 전래놀이동요 프로그램이 유아의 문제행동에 미치는 영향은 어떠한가? 본 연구대상은 부천시 소재 H어린이집 만 4, 5세 혼합 연령 두 학급을 선정하고 실험집단 유아 20명과 통제집단 유아 20명으로 총 40명을 선정하였다. 연구도구는 사회적 기술을 측정하기 위해 Gresham과 Elliot(1990)의 Social Skill Rating Scale(SSRS)를 서미옥(2004)이 타당화한 한국판 취학 전 아동용 사회적 기술 척도(Korean version of the Social Skill Rating System for preschool level, K-SSRS) 교사평정용을 사용하였고, 유아의 문제행동은 유아행동 평가 척도(The Preschool and Kindergarten Behavior Scale; PKBS, Merrell, 1994-1996)를 이진숙(2001)이 번안한 질문지 중 본 연구 목적을 위하여 유아 문제행동 42문항만 사용하였다. 사회적 기술과 문제행동은 각 실험, 통제집단 담임교사가 평정하였다. 전래놀이 동요 프로그램은 집단놀이 형태이며, 발달에 적합한 놀이로, 놀이에 따른 노랫말이 있는 10가지를 선정하였다. 실험 처치는 실험집단의 유아들에게 전래놀이 동요 프로그램을 약 10주간 오전 자유선택활동 시간에 약 30분 동안 1주에 2회씩 총 20회에 걸쳐 실시하였다 본 연구자가 실시하였고, 프로그램 처치를 받지 않는 통제집단은 실험집단과 동일한 생활주제에 맞춰 개인별 자유선택활동을 진행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t 검증, 공분산분석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전래놀이 동요 프로그램은 유아의 사회적 기술 하위 영역인 협력성, 자기통제, 주장성에 유의미한 향상을 가진다. 둘째, 전래놀이 동요 프로그램은 유아의 문제행동 하위 영역인 행동과다를 제외한 자기중심성, 공격성, 사회적 위축, 불안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즉, 전래놀이 동요 프로그램을 통해 유아들은 놀이 규칙을 지키고, 순서를 기다리며 남을 배려하는 마음을 배우고 다양한 사회적 상황을 경험함으로써 사회적 기술을 향상 시킨 것이다. 또한, 유아기에 나타나는 문제행동들이 전래놀이 동요 프로그램을 경험함으로써 타인의 대한 감정을 배우고, 놀이에 부담 없이 참여하여 긴장을 해소함으로써 이 시기에 증가되어지는 문제행동인 공격성과 사회적 위축은 감소 시켰고 자기중심성과 불안은 유지 시켜주었다. 반면, 문제행동 중 행동과다 영역이 향상 되지 못한 것은 전래놀이 동요 프로그램 특성 상 놀이에 방해가 되지 않는 한 행동을 제한하지 않았고, 행동과다 항목들이 놀이 상황만을 국한 한 것이 아니기 때문에 이런 결과가 나온 것으로 사료된다. 이처럼 전래놀이 동요 프로그램은 유아의 문제행동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