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50 0

BIM 기술을 적용한 한옥의 유지관리 방안에 관한 연구

Title
BIM 기술을 적용한 한옥의 유지관리 방안에 관한 연구
Other Titles
A Study on Han-Ok Maintenance System using
Author
김종균
Advisor(s)
전한종
Issue Date
2012-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건설 전반의 정보화 바람과 국내 건설 산업의 선진국화로 인해 유지관리의 중요성이 점차 부각되고 있다. 유지관리 업무는 시설물의 내구연한과 관리 비중에 막대한 영향을 끼친다. 내구연수를 채우지 못하고 교체될 경우, 사용자의 편익과 안전성을 감소시킬 뿐 아니라 막대한 건설비용이 소요된다. 한옥은 목조건축물로 대표적인 장수명 건축물이다. 충실히 관리할 경우 내구성은 수 백년까지도 유지가 가능하다. 본 연구에서는 최근 건설 산업에 적용되고 있는 BIM의 개념을 유지관리에 적용하여 BIM 기반의 한옥의 유지관리 시스템을 제안하였다. 제안된 BIM 기반의 유지관리 시스템은 한옥과 한옥에 거주하고 있는 거주자를 대상으로 하였으며, 시스템의 구성에 필요한 BIM data의 구성과 Database의 구성, 상호간의 관계에 초점을 두었다. 제 1장에서는 연구의 목적 및 연구범위를 명시하고 연구의 방법에 대하여 기술 하였다. 제 2장에서는 BIM과 유지관리 업무에 관한 정의를 하고 최근 연구동향을 분석하였다. 제 3장에서는 한옥 유지관리의 현황을 문헌조사를 통하여 연구하였고, 전문가그룹, 거주자그룹과 실제 유지관리 사례로 구분하여 문제점을 분석하였다. 제 4장에서는 분석된 문제점을 바탕으로 개선사항과 해결방안을 제시하였으며, 이를 위한 유지관리 Database, BIM data, 유지관리 시스템 플랫폼을 제안하였다. 제 5장은 결론으로 다음과 같은 정리하였다. 첫째, 설계·시공·유지관리 중 발생되는 정보의 관리 및 재활용이 가능해야 한다. 또한, 비전문가인 거주자 위주의 예방점검이 가능해야 된다. 이는 사후처리 위주로 진행되는 현 유지관리 프로세스를 예방보전 위주로 전환하여 시설물의 내구연한 증가와 그로인한 관리비용 절감을 유도하기 위함이다. 둘째, BIM 기술을 적용한 한옥의 유지관리 프로세스를 제시하였고, 이를 효과적으로 운영하기 위한 전체 한옥의 유지관리 DB의 구축과 개별 한옥의 BIM DATA의 구성 원칙과 유지관리 시스템 프로그램의 플랫폼, DB와 BIM data와 유지관리 시스템의 상호관계를 제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한옥과 한옥에 거주하고 있는 거주자를 대상으로 하는 BIM기반 한옥의 유지관리 시스템을 제안했으나 부족한 근거를 바탕으로 하는, 이론에 의한 추론이라는 점에서 한계를 가진다. 향후 대상물 확대를 통한 유지관리 시스템 검증과 실무활용방안에 관한 연구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하겠다. 또한 지속적으로 수집된 정보를 통하여 현재 진행되고 있는 유지관리방식에 대한 검증과 보다 효과적인 유지관리 방안의 연구가 진행되기를 기대한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36515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19861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ENGINEERING[S](공학대학원) > ARCHITECTURAL ENGINEERING(건축공학과) >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