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IM기반 가설교량 관리시스템 구축에 관한 기초연구

Abstract

오늘날 건설 프로젝트가 점차 대형화, 복잡화되어 감에 따라 첨단 건설관리 기술을 도입하여 효율적인 건설관리를 실현하려는 추세이다. 이러한 배경으로 인해 최근 건설 프로젝트를 위한 효과적인 정보공유의 도구로 BIM(Building Information Management)이 도입되고 있으며, 이와 더불어 스마트 기기를 활용한 증강현실 기술이 적용되고 있는 상황이다. 하지만, 가설 구조물의 경우 여전히 기존 건설관리방법을 고수하고 있는 실정이다. 특히 가설교량은 다양한 용도로 활용하고 있으며, 공사 진행을 위한 보조도구가 아닌 본 구조물을 대체하는 임시 교량으로서, 사용기간 동안 실제 교량만큼 안정성을 유지해야 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으므로 가설 구조물 중 첨단 관리기술의 도입이 가장 시급하다고 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첨단 관리기술의 이론적 고찰과 국내외 사례조사를 통하여 BIM기술 및 증강현실 기술의 적용현황과 기술도입의 가능성을 파악하고, 기존 건설프로젝트 관리의 문제점을 분석하여 이를 바탕으로 가설교량의 효율적인 관리를 위한 주요 구성요소를 도출함으로써 가설교량 관리시스템 구축을 위한 기본 방향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