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18 0

신도시 지역정체성 구현에 관한 연구

Title
신도시 지역정체성 구현에 관한 연구
Author
노지현
Advisor(s)
오태환
Issue Date
2012-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도시에 있어서 디자인의 역할이 점차 중요해지고 있다. 그 중에서도 공공시설물에 대한 디자인은 도시의 품격을 높이는데 중요한 요소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공공시설물에 대한 디자인은 기능성, 안전성, 심미성 등이 충분히 반영된다면 지역민의 삶의 질 향상과 창조성을 제고함과 동시에 지역의 브랜드 가치를 상승시키는 효과를 가져 올 수 있다. 특히 일관성 있는 디자인을 통한 도시의 연속성 확보와 지역의 특성을 반영한 정체성 구현은 그 도시의 인상을 결정하는데 있어서 빼놓을 수 없는 요소일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공공시설물 디자인의 역할을 탐구하고 색채, 형태 등 디자인 분석을 통하여 향후 신도시의 지역정체성 구현을 위한 공공시설물의 방향성을 제안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신도시의 이론적 이해와 지역정체성의 개념을 파악하고 공공시설물 정책에 대하여 고찰하였고, 도시브랜드 형성을 통한 도시경쟁력 강화 측면에서 해당 도시의 아이덴티티를 반영하면서 공간철학까지 포함시키는 실험을 진행해오고 있는 미국, 일본, 유럽의 도시들의 현황 파악을 통하여 공공시설물 디자인이 지역의 아이덴티티를 내포하여 도시경쟁력 제고 측면에서 충분한 활용도를 보여주고 있다는 점을 파악할 수 있었다. 또한 문헌연구에서 도출된 분석 준거 및 해외 도시사례 분석을 통한 시사점을 토대로 도시 내 신도시인 김포한강신도시를 대상으로 하여 공공시설물 정책을 포함한 도시디자인의 전개 현황 및 문제점, 디자인적 요소의 분석을 통한 현행 공공시설물 디자인의 방향성 등을 고찰하였다. 이를 통해 김포시에서 기 수립된 공공디자인 기본계획 및 가이드라인의 적용 미흡으로 인한 김포한강신도시의 정체성의 혼란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김포시의 독특한 경관형성을 통한 도시이미지 구축을 위해 공공시설물 디자인의 필요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한편 지역민의 인식을 조사하기 위해 지역민이 인식하는 김포한강신도시의 지역정체성과 공공시설물 디자인을 대상으로 한 일대일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그 결과를 토대로 지역정체성 구현을 위해 가용할 수 있는 공공시설물 요소 추출 및 디자인 방향성을 C.I.P(City Identity Program)를 통해 제안하였다. 상기와 같은 프로세스를 통해 본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첫째, 상징이미지 및 인공적 상징물 등의 시각적 아이덴티티와 도시 이미지를 조율하는 도구로서의 도시 비전 및 가이드라인 간의 조화를 충분히 반영한 계획을 통해 김포한강신도시가 지향해야할 공공시설물 디자인 및 랜드 마크 기능의 상징물이 재구축되어야 한다. 둘째, 김포한강신도시 경관자원의 특성을 살리기 위해서는 장식위주의 시설물보다는 기능위주의 심플한 형태를 지향하면서 재료의 사용범위 확대, 공공시설물 표준디자인 및 김포의 경관색 활용 등을 통해 김포한강신도시의 경관 특성과의 자연스러운 조화를 유도하여야 한다. 셋째, 지속적이고 일관된 공공디자인 사업을 추진하기 위해서는 해당 지방자치단체 조직에 독자적인 디자인부서의 구성 및 실무 협의기구 구축, 디자인심의 및 자문위원회의 구성 등을 통한 체계적인 관리시스템이 필요하며, 지역민의 다양한 의견 수렴 및 정책 반영을 위해 시민협의체와 같은 기구를 구성하여 협동디자인을 적극적으로 유도할 필요가 있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통해 도시브랜드 강화를 통한 도시마케팅 경쟁시대에서 김포한강신도시가 계획의 초기단계에서부터 정책적으로 공공시설물에 대한 적극적인 가이드라인 적용이 필요하다는 것과 현재보다 좀 더 강력한 실행수단이 뒷받침 되어야 지역민들이 인식하고 있는 현재의 도시 정체성에 변화가 이루어질 것이라는 점을 알 수 있었다. 향후에는 본 연구에서 다소 미흡했던 공공시설물의 유효 샘플수를 확대하여 좀 더 세밀한 비교·분석이 이루어져야할 필요가 있다. 또한 완공 후의 김포한강신도시에 대하여 현 시점과의 전·후 비교 및 시계열(時系列)분석을 통하여 지속적인 연구가 이루어지기를 기대해 본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36453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20349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PUBLIC POLICY[S](공공정책대학원) > PUBLIC DESIGN ADMINISTRATION(공공디자인행정학과) >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