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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시브랜드 이미지 구축을 위한 색채에 관한 연구

Title
도시브랜드 이미지 구축을 위한 색채에 관한 연구
Author
임주영
Advisor(s)
오태환
Issue Date
2012-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도시는 ‘사람들이 모여 사는 장소’로, 복잡하면서 다양한 공간이다. 이러한 도시는 삶의 터전이라는 기본적인 공간개념을 넘어 현대사회에 있어서는 국가 간의 경쟁을 중시하는 시대에서 벗어나 차별화를 바탕으로 한 특색 있는 도시가 상대적으로 도시의 경쟁력을 가지게 되면서 도시의 생존이유이자 목표가 바뀌게 되었다. 이는 도시의 가치향상을 위한 수단으로서의 도시브랜드화가 도시의 성장전략으로 대두되었음을 뜻하며, 각 지역의 특색을 살린 도시브랜드 경쟁이 가속화 되고 있음을 뜻한다. 도시브랜드 이미지는 도시를 방문한 사람들에게 그 도시의 모습이나 인상으로 다가간다. 따라서 도시발전의 한 축으로써 ‘긍정적 · 차별적 도시이미지 창출을 위한 명확한 목적성을 지닌 이미지’와 같이 도시브랜드 이미지를 정의하고 있으며, 그 정의에 따라 다양한 방법으로 도시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하고 있다. 색채는 환경과 인간과의 연관성이 내재되어 심리적 영향과 시각적 질을 향상시켜 도시의 이미지 형성에 강력한 구성요소로서의 역할을 하고 있다. 특히, 가로시설물(Street Furniture) 중에서 사인(Sign)은 다양한 정보의 전달과 도시구성매개체 간의 원만한 상호작용을 성립 또는 지속시키기 위한 시각적 매개체임과 동시에 그 도시의 이미지를 형성하는 중요한 요소이다. 인간은 정보의 대부분을 시지각을 통하여 받아들이고, 인지되는 정보에 따라 행동을 취하며 여러 가지 경험을 하게 되면서 자연스럽게 도시이미지를 형성하게 되므로 색채, 형태, 인간의 행위, 도시구성요소 등은 상호연관성 혹은 상호작용을 통해서 직, 간접적으로 도시브랜드 이미지 구축에 관여하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도시브랜드 이미지 구축에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여러 요소 중에서 환경색채에 대한 분석을 통하여 지역의 안내사인의 색채를 통한 브랜드이미지 구축 방법을 제안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도시브랜드 및 브랜드 이미지의 이론적 이해와 사인시스템 및 색채의 개념 및 특성을 파악하였고, 영국, 독일, 프랑스, 일본의 사례 분석을 통하여 색채를 활용한 도시브랜드 구축이 충분히 가능하다는 점을 파악할 수 있었다. 또한 인사동 사인시스템 색채의 현황분석과 인사동의 사인시스템에 대한 설문조사를 통해 얻어진 자료를 분석하여 인사동의 환경개선에 대한 기대치가 높다는 것을 알 수 있었고, 많은 방문객들이 거리의 활력을 느끼고 있다는 점에서는 인사동의 활성화가 긍정적으로 인식되고 있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인사동길의 전체적인 현황 분석을 위해 건축물 및 안내시설물의 색채를 서울색으로 코딩하여 분석한 결과 원색 색상의 남용 및 각기 다른 디자인의 안내시설물로 인해 통일성이 결여된 디자인 분포를 보이고 있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었다. 상기와 같은 프로세스를 통해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하였다. 첫째, 현행 제도나 법규 및 가이드라인은 대부분 전체적인 방향제시나 권장사항으로 이루어져 있어 색채 관련 가이드라인 및 제도의 개선이 필요하며, 서울색의 적용을 통한 지역의 특성에 맞는 가이드라인을 적용한다면 좀 더 통일성 있는 색채계획이 가능할 것이다. 둘째, 담당부서와 관계자의 교육을 통해 전체적인 색채에 대한 계획이 체계적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셋째, 색채계획의 심의 및 평가 시스템을 추진하여야 한다. 건축물의 심의에 색채전문가를 포함시켜 전문성을 높여야 한다. 또한 사후평가 시스템을 강화하여 계획의 실천과 유지관리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해야 한다. 향후에는 본 연구에서 다소 미흡했던 부분을 보완하여 인사동의 사인시스템의 색채분석을 경관색채 및 도시이미지 분석에 활용될 수 있도록 시계열(時系列)분석을 통하여 지속적인 연구가 이루어지기를 기대해 본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36452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201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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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 OF PUBLIC POLICY[S](공공정책대학원) > PUBLIC DESIGN ADMINISTRATION(공공디자인행정학과) > Theses(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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