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8 0

현대 과학기술이 묘족 여가 생활 방식에 미친 영향

Title
현대 과학기술이 묘족 여가 생활 방식에 미친 영향
Other Titles
Effect of Modern Technology on Miao Nationality's Leisure Life-A Case of Xi Jiao Miao Village in Gui Zhou
Author
양양
Alternative Author(s)
Yang Yang
Advisor(s)
안병철
Issue Date
2012-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국문요지 이 연구의 목적은 묘족 거주민의 여가 생활 연구를 통해 묘족 거주민의 여가 생활의 구조, 유형 및 특징을 규명하고, 개혁 개방 이후 현대 과학기술의 도입으로 발생한 변화에 대해 알아보는 데 있다. 연구는 참여관찰,심층면접, 그리고 설문조사 방법을 활용하였다. 귀주성 서강 지역에 거주하는 100명의 기혼 묘족 거주민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시행하였고, 그중 10명을 대상으로 심층면접을 실시하였다. 조사는 2012년4월9일에서 4월14일 사이에 이루어졌다.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연구를 통해서 서강 묘족 거주민들의 여가시간은 동질성에서 다양성으로 변화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결과를 가져온 가장 큰 원인은 서강 묘족 거주민 사이에 일어난 직업의 분화이다. 서강 묘족 거주민들의 생활은 농업과 여행업의 영향을 많이 받는데, 이 두 업종의 계절성도 그들의 여가시간에 영향을 미쳤다. 그리고 성별구조로 보면 여성들이 현대과학기술에 의해 받는 영향이 남성보다 큰 것으로 보이고, 연령의 면에서는 나이가 많을수록 현대과학기술에 의해 영향을 덜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소득의 측면에서는 수입이 많을수록 여가시간이 더 적고 현대과학기술에 의해 받는 영향이 더 큰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서강 묘족 거주민들의 여가활동방식은 외래 문화의 도입과 그들의 경제 능력의 증가에 따라 다양화해지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여가 장소는 옥외 장소에서 옥내 장소로 바뀌었고, 여가동반자를 선택할 때도 전통적인 동반자보다 오락성을 더 강하게 지닌 동반자를 선택하는 비율이 높아지는 추세를 보였다. 셋째, 서강 묘족 거주민들은 자신들의 이런 변화에 대해서 변화를 피할 수 없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많았고, 대부분의 묘족 거주민들은 전통적인 여가활동에 대해 더 높은 평가를 내리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URI
http://dcollection.hanyang.ac.kr/jsp/common/DcLoOrgPer.jsp?sItemId=000000063725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36394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SOCIOLOGY(사회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