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1 0

사회경제적 지위와 외부의 개입 요구가 학습관여행동에 미치는 영향

Title
사회경제적 지위와 외부의 개입 요구가 학습관여행동에 미치는 영향
Other Titles
The Effects of Parent's Socioeconomic Status and Invitation for : Focusing on Mediating Effects of Parental Role Construction and Parental Self-Efficacy
Author
권혜연
Alternative Author(s)
Kwon, Hye Youn
Advisor(s)
조한익
Issue Date
2012-08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Doctor
Abstract
본 연구는 학습관여가 시작되는 초등학교 시기의 자녀를 둔 학부모를 대상으로 부모의 관여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간의 구조적 관련성을 살펴보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선행연구를 토대로 부모역할구성과 부모효능감이 사회경제적 지위 및 외부의 개입 요구와 관여행동 간의 관계를 매개하는 연구모형을 설정하고, 경험적 자료를 통해 모형의 적합도와 설정한 변인들 간의 직․ 간접적인 영향력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대상은 학습관여행동의 필요성이 강조되고, 관여행동 수준 또한 높게 나타나는 초등학생 시기의 자녀를 둔 학부모 253명이며, 설문은 부모의 사회경제적 지위, 자녀와 교사의 개입 요구에 대한 지각, 부모역할구성, 부모효능감, 가정에서의 학습지원, 학교에서의 학습관여, 생활지도에 대한 내용으로 구성되었다. 연구분석 방법은 상정된 모형의 적합도 검증과 변인 간의 관계를 분석하기 위하여 구조방정식 모형분석 방법을 사용하였다. 분석절차는 설정된 측정모형을 분석하여 연구에 사용된 측정도구의 적합성과 타당성을 검증한 후 구조모형의 적합도와 타당도를 검증하였다. 또한 연구모형에 포함된 변인간의 직․ 간접 효과를 분석하고 Sobel 검증을 통해 매개효과에 대한 유의성을 확인하였다. 연구문제에 따른 주요 연구결과와 논의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에서 고안된 부모의 관여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경제적 지위와 외부의 개입 요구, 부모역할구성과 부모효능감 간의 구조적 모형은 적합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모형에 포함된 변인간의 직접효과는 다음과 같다. 먼저, 사회경제적 지위는 관여행동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못하였으며, 외부의 개입요구는 관여행동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쳤다. 또한 사회경제적 지위는 부모효능감에, 외부의 개입요구는 부모역할구성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쳤으며, 부모역할구성과 부모효능감은 관여행동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쳤다. 셋째, 사회경제적 지위 및 외부의 개입요구와 관여행동의 관계에서 동기적 신념의 매개효과를 검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가정의 사회경제적 지위는 부모효능감을 매개하여 관여행동에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외부의 개입요구는 관여행동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며, 또한 부모역할구성을 매개하여 관여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로써 부모효능감은 사회경제적 지위와 관여행동 간의 관계를 완전매개하며, 부모역할구성은 외부의 개입요구와 관여행동 간의 관계를 부분매개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는 부모의 사회경제적 지위, 관여를 요구하는 교육적 맥락, 부모의 인지적 특성을 통합하여 부모의 행동이 유발되는 과정을 입증하는데 초점을 맞춤으로써 학부모의 관여행동이 유발되는 과정에 대한 이해를 높이려는 노력을 하였다. 또한 본 연구는 Hoover-Dempsey와 Sandler가 제안한 이론적 모델의 제한점을 보완하여 부모의 학습관여를 유발하는 요인들의 관계를 구조화하고 보다 설명력이 높은 모델을 제시하고자 노력하였다는데 의의가 있다. 마지막으로 학령기 자녀를 둔 학부모를 대상으로 부모역할을 구성하는 신념이나 효능감 신념과 같은 인지적 측면을 살핀 연구가 부족한 상황에서 학업관여에 대한 부모의 인지와 행동 간의 관계를 가정환경과 교육환경의 맥락에서 이해해보고자 하였다는데 의의가 있다. 본 연구의 결과를 중심으로 논의에서는 본 연구결과를 적용한 상담 및 교육프로그램의 필요성을 제안하고, 연구의 제한점과 후속연구의 필요성을 논의하였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136281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20273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EDUCATION(교육학과) > Theses (Ph.D.)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