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주식시장에서의 베타 비대칭성

Abstract

전통적으로 위험-수익률간의 관계에 있어 베타는 대칭성을 전제로 하고 있다. 하지만 해외의 여러 선행연구들이나 행태재무론(behavioral finance)에서의 손실회피 선호이론(loss aversion preference)을 비추어 봤을 때, 베타가 비대칭성(asymmetry)을 지니고 있을 가능성이 있다. 이와 같은 비대칭성이 중요한 이유는 일반적으로 투자자 입장에서 하방위험(downside risk)가 상방위험(upside risk)보다 더 중요할 수 있기 때문이다. 본 연구는 KOSPI 시장에서 거래되는 주식을 대상으로 시장베타의 비대칭성이 존재하는지를 살펴보고 이러한 비대칭성을 기준으로 유의미한 평균 수익률에 차이가 존재하는지 그리고 베타 비대칭성이 주가 수익률을 결정하는 위험요인으로 작용하는지를 분석하였다. 또한 베타의 비대칭성이 어떠한 기업특성과 체계적인 관계가 있는지를 패널자료를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베타 비대칭성이 존재하는지를 분석한 결과 약 절반에 해당하는 기업에서 베타의 비대칭성이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나타났으며 평균적으로 시장 수익률이 음일 때의 하방베타가 시장 수익률이 양일 때의 상방베타에 비해 높게 나타났다. 또한 베타지표의 크기에 따라 포트폴리오를 구성해 포트폴리오의 평균 수익률을 비교한 결과 하방베타 및 베타 비대칭성이 커짐에 따라 포트폴리오 수익률이 높아지는 모습을 발견하였다. 또한 Fama and Macbeth(1973)의 연구와 유사한 형태의 회귀식을 구성해 분석한 결과 베타 비대칭성이 존재하는 샘플에서는 베타 비대칭성이 주요한 위험요인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종합해보면 베타 비대칭성이 의미 있는 위험요인이 될 가능성이 있음을 시사한다. 기업특성 변수를 이용한 회귀분석 결과에 따르면 베타 비대칭성은 EPS와 역의 관계를 가지며 주식수익률 및 표준편차와 양의 관계를 가지는 것으로 추정되었다. 그 외의 추정방법에 따라 기업규모, 총자산회전율, 유동비율 등도 추정방법에 따라 유의한 음의 관계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