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유지배구조가 CEO와 이사회 간의 사회적 연결에 끼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본 연구에서는 최고경영자와 이사회 간의 사회적 연결의 정도를 알아보고 재벌이라는 변수가 존재할 경우에는 어떠한 결과가 도출되는지 살펴보았다. 특히 소유경영자의 특성이 소유경영자와 이사회 간의 사회적 연결에 끼치는 영향을 설명함으로써, 소유경영자와 이사회 간의 사회적 연결의 정도를 알아보고 재벌기업의 경우 소유경영자와 이사회 간의 사회적 연결의 정도를 살펴보았다. 그리고 재벌 계열사의 경우, 재벌의 소유권과 의결권이 높을 때 최고경영자와 이사회 간의 사회적 연결의 정도를 알아보고자 한다. 이상의 관계를 설명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대리인 이론과 자원의존이론, 그리고 경영자 안주가설을 활용하였다. 첫 째 대리인 이론을 바탕으로 최고경영자의 유형에 따른 특성을 알아보고 주주와 이사회에 반응하는 소유경영자의 기업 전반에 나타나는 태도를 살펴보았다. 대리인 이론에 의하면 최고경영자는 주주와 기업의 이익에 반하면서 자신의 이익을 추구하는 성향의 행동을 취한다. 소유경영자의 경우 자신이 보유하고 있는 막강한 기업의 소유권을 바탕으로 사적 이익을 추구하려는 경향이 전문경영자에 비해 더욱 짙게 나타날 수 있으며, 주주의 이익보호를 위해 최고경영자에 대한 통제기능을 수행해야 하는 이사회를 자신의 영향력 아래에 두려고 노력한다. 따라서 소유경영자는 이사회의 통제기능을 무력화시키고 사회적 연결을 바탕으로 자신과 우호적인 이사진을 구성할 것이라는 것을 검증하였다. 또한, 재벌기업인 경우 소유경영자와 이사회 간의 사회적 연결의 정도를 알아보았다. 재벌기업에 속한 경우에는 재벌총수라는 독특한 형태의 최대주주가 존재하며, 재벌총수의 직속조직이라 할 수 있는 재벌본부가 있다. 재벌본부는 상당한 영향력을 바탕으로 계열사를 통제하므로 계열사의 소유경영자는 이사회와의 관계를 우호적으로 만들어야 할 필요성이 줄어들게 되므로 이를 검증하였다. 마지막으로 재벌계열사의 경우, 재벌의 소유권과 의결권이 높을수록 최고경영자와 이사회 간의 사회적 연결의 정도를 살펴보았다. 재벌의 소유권과 의결권이 높아지면 재벌의 사적 이익추구성향이 높아지며, 재벌본부에 의한 계열사의 직접적인 통제 가능성도 증가하게 된다. 따라서 계열사의 최고경영자 유형의 중요성과 이사회의 통제기능은 줄어들게 되며, 재벌본부의 전략을 효과적으로 수행하기 위하여 최고경영자에 대한 사외이사의 지원기능이 증가하게 된다. 따라서 최고경영자와 이사회와의 사회적 연결의 정도를 살펴보았다. 실증결과를 살펴보면 소유경영자와 이사회 간의 사회적 연결의 정도가 높다는 사실을 발견할 수 있었다. 또한 재벌기업의 경우에는 소유경영자와 이사회 간의 사회적 연결의 정도는 가설에서 예측한 대로 낮게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재벌의 소유권과 의결권이 높을 경우에 최고경영자와 이사회 간의 사회적 연결의 정도는 높다는 사실이 나타났다. 이상의 결과는 최고경영자가 이사회를 장악함으로써 자신에 대한 통제기능을 약화시키고, 자신에게 우호적인 사외이사를 임명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특히 소유경영자의 경우 기업경영 전반에 걸친 상당한 영향력을 바탕으로 이사회와의 사회적 연결에 영향을 끼친다는 사실을 보여주었으며, 재벌의 경우에는 재벌총수의 영향력의 집합체라 할 수 있는 재벌본부의 의하여 소유경영자와 이사회 간의 사회적 연결의 정도가 다르게 나타날 수 있다는 것을 증명해주었다. 그리고 재벌의 소유권과 의결권의 영향에 따라서 최고경영자와 이사회 간의 사회적 연결의 정도가 높게 나타난다는 새로운 시선을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