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의 고령 인력 비율이 기업성과에 미치는 영향과 인적자원관리제도의 조절효과에 관한 연구

Abstract

평균 수명의 증가 및 출산율 저하로 인한 인구의 고령화 추세는 사회 전반에 변화를 일으키고 있으며, 이는 비단 국내의 문제만이 아니라 전 세계적인 변화라고 할 수 있다. 개인의 평균수명이 증가함에 따라 개인의 근로 가능 연령대가 점차 높아지고 있으며, 이들의 근로욕구 및 근로의 필요성 또한 점차 증가하고 있다. 기업의 입장에서도 출산율 감소에 따른 노동공급의 감소, 고령근로자들의 경험 및 높은 숙련도 등을 고려했을 때, 고령화에 대한 대비가 필요한 상황이다. 이에 따라 기업 내 인력 고령화는 사회적 문제만이 아니라 기업의 인적자원관리에 있어서도 중요한 이슈가 되고 있으며, 고령근로자비율의 증가가 기업 성과에 미치는 영향과 대응방안에 대한 논의의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다음과 같다. 첫째, 기업의 고령근로자비율이 실제 기업의 재무적 성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둘째, 고령화에 대한 대책으로서 기업들이 시행하고 있는 인적자원관리제도들이 고령근로자비율과 기업 성과 간 관계를 조절할 수 있는지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실증 분석을 위해 한국노동연구원이 실시한‘WPS 사업체 패널 조사(2007,2009)' 자료를 이용하여 민간 부문 1118개 사업장을 대상으로 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첫째, 기업의 고령근로자비율은 기업의 재무적 성과에 부(-)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업의 재무적 성과로서, 기업의 인당매출액 및 인당영업이익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고령근로자비율이 높아질수록 인당매출액과 인당영업이익이 유의하게 낮아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둘째, 고령근로자비율과 기업 성과 간 관계에 대한 인적자원관리제도들의 조절효과를 검증해보았으나, 선행연구들에서 논의된 바 있고 실제 시행되고 있는 임금피크제, 재고용관행, 직무급 임금체계 등의 인적자원제도들은 모두 유의한 조절효과를 보이지 못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는 기존 연구들이 주로 고령 인력의 활용 방안이나 사례 연구에 초점을 맞춰온 것과 달리, 고령화에 따른 고령근로자비율의 증가가 실제 기업 성과에 부(-)적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실증하였다. 이러한 결과는 기업 인력의 고령화가 기업에게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서 적극적인 대응이 필요한 문제임을 시사한다. 또한 국내 기업들이 실제 시행하고 있는 임금피크제, 재고용제, 직무급 임금체계 등 고령화 관련 인적자원관리제도들이 본래 의도했던 효과를 얻지 못하고 있다는 실증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기존 연구들을 고려하여 고령화 관련 인적자원관리제도들의 문제점 및 개선 방향을 논의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