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2C 클라우드 서비스 채택의도의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Adoption Behavior of B2C Public Cloud Service in Korea : The moderating Rule of Perceived Security

최근 언제 어디서나 인터넷에 접속 가능한 스마트폰, 테블릿 PC, 스마트 TV와 같은 다양한 IT 디바이스의 출현으로 인해, 클라우드 서비스(Cloud Service)에 대한 관심이 대두되고 있다. 클라우드 서비스는 일반 소비자 및 기업 고객을 대상으로 인터넷을 통해 실시간으로 제공되고 소비되는 제품 및 서비스와 솔루션이며, N-Screen 환경에서 일괄된 저장 공간을 제공함으로써 데이터의 활용성을 높일 수 있다. 또한 클라우드 서비스를 통해 서로 다른 물리적인 위치에 존재하는 자원들을 가상화하여 사용자에게 언제 어디서나 필요한 양만큼 편리하고 저렴하게 사용할 수 있게 할 수 있다. 이에 대한 본 연구에서는 급성장하고 있는 B2C 클라우드 서비스를 일반인을 대상으로 개인 사용자 중심의 스토리지 클라우드 서비스를 채택함에 있어서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해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확장된 기술수용모델(TAM)을 기반으로 하여 클라우드 서비스 사용에 내·외적인 영향을 줄 수 있는 변수(개인의 혁신성, 사회적 영향력)를 통해 검증해 보았다. 더 나아가서 최근에 이슈가 되는 클라우드 서비스 안전성과 관련해서 지각된 안전성을 조절효과로 선정하였으며 사용의도에 있어서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시된 모든 가설은 클라우드 서비스 경험자와 비경험자를 구분하여 분석하였으며, 이 결과를 통해 앞으로 클라우드 서비스의 사용자 참여를 높이기 위해 갖추어야 할 요인에 대해 파악하는데 중요한 자료가 될 것이다. 더 나아가서 클라우드 채택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분석함에 있어 기초 자료를 제시하는데 적합한 연구가 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