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stract

건설 산업에서 CO2 배출 저감의 필요성이 국제적으로 대두됨에 따라 환경 선진국을 중심으로 자국의 실정에 부합하는 건축물 전과정 CO2 배출량 평가 기술 및 프로그램들이 개발되고 있다. 그러나 기 개발된 대다수의 건축물 전과정 CO2 배출량 평가 기술들은 상대적으로 평가가 용이한 운영단계에서의 에너지소비량만을 집중적으로 평가하거나 건축물의 착공 후에 산출되는 물량산출내역서 등을 평가에 직접적으로 이용함에 따라 CO2 배출 저감의 실효성이 높은 설계단계에서의 적용에 어려움이 있었다. 또한, 건축물의 전과정 CO2 배출량 평가는 설계단계에서 용이하게 수행되어 탄소저감형 건축물의 설계와 함께 건축사업 주체들의 친환경적인 의사결정을 능동적으로 지원하여야 하지만 이와 관련된 연구는 아직 미비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탄소저감형 건축물 설계를 위한 전과정 CO2 배출량 간이평가 프로그램 개발을 목적으로 하였으며 건축물의 설계단계, 특히 기본설계단계에서 용이하게 전과정 CO2 배출량의 평가가 가능하도록 세부 평가단계별 데이터베이스와 평가기법을 구축하고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이를 위해 건축물의 전과정을 건설단계, 운영 및 유지관리단계, 해체 및 폐기단계로 구분하여 세부 평가단계로 설정하였으며, 실제 건설된 건축물의 설계도서와 기존 연구 자료 등을 분석하여 간이평가를 위한 데이터베이스와 평가기법을 구축하였다. 즉, 건설단계에서는 건축물의 설계도서를 분석하여 건축자재 중 CO2 배출 비율이 높은 주요 자재의 산출 정보를 건축물의 용도 및 부위에 따라 구조재료와 내·외장 재료로 구분하여 데이터베이스로 구축하였으며, 이를 활용한 CO2 배출량 평가기법을 제안하였다. 운영 및 유지관리단계에서는 지식경제부에서 발간하는 “에너지 총 조사보고서”와 에너지관리공단의 “건축물 에너지효율등급인증제도”를 분석하여 다양한 운영과정의 CO2 배출량 평가기법을 제안하였으며, 유지관리과정의 CO2 배출량 평가를 위해 건축자재별 수선주기 및 수선율의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였다. 해체 및 폐기단계에서는 해체장비의 조합 및 폐기물 운송 차량 등의 단위작업량에 따른 유류 소비량 데이터베이스를 활용한 CO2 배출량의 평가기법을 도출하였다. 또한, 상기와 같이 구축된 데이터베이스 및 평가기법에 근거하여 건축물 전과정 CO2 배출량 간이평가 모델을 도출하고 이를 Web 기반의 프로그램을 개발하였으며 사례분석 연구를 통해 적용 가능성을 검토하였다.